일부 대학 교수·일반인들 탄원서 제출

이진련 의원
이진련 의원

더불어 민주당 대구시당 윤리심판원이 대구시의회 이진련(비례대표) 의원을 제명 처분한 가운데 구명운동이 벌어지고 있다.

대구시의회에서 사과를 했음에도 제명처분을 한 것은 제량권 남용으로 너무 가혹한 처사라며 탄원서가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 민주당 대구시당은 지난 7일 이 의원에게 제명 결정 통보문을 전달했다. 이 시의원에 대한 징계가 최종 확정되기까지는 중앙당 승인 절차가 남아 있다.

이 시의원은 지난 7월 A씨가 근무하는 대구의 한 공립 고등학교를 찾아가 교감 등을 대동한 상태에서 박 씨에게 ‘요즘도 댓글 다느냐’거나, ‘노조에 가입했느냐’ 등의 말을 하면서 갑진 논란으로 비화 됐다.

이에 이 의원은 지난 9월 18일 대구시의회 본회의장에서 5분 자유 발언을 통해 공식 사과를 했다.

그는 “최근 저의 고교 방문 중 저의 언행으로 인해 심적인 상처를 받으신 분이 있으시다면 이 자리를 빌려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라고 말하며 단상 옆으로 나와 고개를 숙였다.

그러면서 “광역 의원으로서 앞으로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말과 행동을 더욱 조심하겠다.”고 약속했다. 대구시의회는 구두경고를 했다.

그러나 이 의원의 이러한 사과와 약속에도 불구하고 제명조치라는 극약 처방이 내려지자, 일부 대학 교수와 일반인을 중심으로 구명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12일 지역 대학 교수 10여 명이 대구시의회를 찾아 탄원서를 제출하고 간 것으로 전해졌다.

탄원서에는 “(이 의원을) 지켜봤는데 인간적이다. 사회적 약자를 품는 사람이다. 갑질했다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 언행이 친분관계에 있어서 상대방을 무시하려는 의도가 없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는 것.

이어 이들 교수들은 “당시 상황을 두둔하는 것은 아니다”고 전제한 후 공개 사과를 했을 뿐만 아니라 법률적으로 해석할 때도 윤리심판원의 제명 징계는 지나치게 가혹하고 재량권을 남용했다고 보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대구시내 버스 노조원 등 일반 시민들도 탄원서에 동참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당에서 내린 결정이고 판단이라 존중한다”면서도 “20년, 25년 동안 청춘을 다 바쳤는데 이런 결론을 내린 거에 대해서 정말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