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 정지 관련 설비 지중화·가스절연 방식 적용

한수원 본사 전경.
한국수력원자력이 태풍으로 인한 원전 정지 사태의 재발 방지를 위해 300억 원을 들여 추가 조치를 하기로 했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1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번 태풍으로 고장이 발생한 관련 설비를 모두 지중화하거나 외부 영향이 없도록 가스절연 방식을 적용하는 데 300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 사장은 더불어민주당 전혜숙 의원으로부터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태 이후 원전 안전과 관련한 후속 조치가 있었음에도 태풍으로 인해 발전설비 가동이 중단됐다는 지적을 받자 이같이 답변했다.

정 사장은 “후쿠시마 이후에는 주로 지진·쓰나미와 같은 자연재해에 후속 조치가 집중됐었다”며 “반면에 태풍에 의한 피해에 대해선 1980년대 태풍들과 2003년 태풍 매미 이후 지속적으로 보완해오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태풍 피해를 막기 위한 조치 과정에서) 2007년 설비교체가 있었는데, 이번에 초속 30m가 넘는 태풍이 오면서 마침 해당 파트가 모두 문제를 일으켰다”고 설명했다.

정 사장은 “원전의 안전성에 관한 문제이므로 원자력안전위원회와 (300억 원 투입 등)협의했고, 반드시 시행하겠다”고 강조했다.

한수원은 앞서 지난 9월 9호 태풍 마이삭과 10호 태풍 하이선에 의해 원전 6개 호기(고리 3·4호기, 신고리 1·2호기, 월성 2·3호기)가 발전 정지됐다.

원안위 조사 결과 발전 정지 원인은 원전 설비나 송전선로 등에 염분이 쌓이면서 순간적으로 전기가 통할 때 불꽃이 튀는 ‘섬락’(閃絡) 현상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