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수보회의 주재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연합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완화와 관련해 “가장 가슴이 아픈 것은 코로나 장기화로 많은 국민께서 경제적 고통 겪고 있는 것”이라며 “이번 거리두기 단계 조정이 다시 힘을 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일자리를 잃거나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고 있는 국민들, 여행·관광·예술·문화 등 코로나의 직접적 타격을 받는 업계 종사자들, 급격한 매출 감소로 어려움에 처해있는 중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생각하면 매우 마음이 무겁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방역 완화 조치는 우리가 코로나를 방역의 통제 아래 둘 수 있다는 자신감에 근거한 것”이라며 “이번 조치가 계속된 방역 완화로 이어지는 징검다리가 되도록 비상한 각오로 임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의 방역 성과에 대해선 “한때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확진자가 많은 나라였지만 성공적으로 극복해왔다. 추석 연휴 고비도 잘 넘기고 있다”며 “모두 국민 덕분”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전 세계 일일 확진자 수가 최대 기록을 경신하는 상황이지만 한국은 예외적으로 선방하고 있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며 “대한민국의 국가적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위기 극복 유전자를 가진 국민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염려가 없다고는 할 수 없다. 한순간의 방심이 걷잡을 수 없는 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여러 차례 경험했다”며 “방역 수칙을 잘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거리두기 완화로) 자율성이 커진 만큼 방역수칙 위반 시 책임은 더 강화될 것”이라며 “방역과 경제 모두에서 성공한 나라로 나아가겠다. 언제 끝날지 알 수 없는 코로나 속에 경제를 살리는 데 힘을 모아 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