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한국판 뉴딜에 ‘지역균형 뉴딜’을 추가한 것과 관련해 “대한민국을 지역에서부터 역동적으로 변화시키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주재한 ‘제2차 한국판뉴딜 전략회의’모두발언에서 “정부는 담대한 지역균형발전 구상을 갖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국가발전전략으로 한국판 뉴딜을 강력히 추진하고자 한다”며 “국가발전의 축을 지역 중심으로 전환하겠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이번 회의는 한국판 뉴딜 추진 이후 당·정·청 주요인사 뿐만 아니라 17개 시·도지사가 처음으로 한 자리에 모인 행사로, 정부와 자치단체는 지역균형 뉴딜의 취지와 목적에 적극 공감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전략을 함께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미래대비와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대전략인 한국판 뉴딜 분야에서도 자치단체가 주체가 돼 지역 특성에 맞는 창의적인 뉴딜 사업을 만들어 달라”며 “정부와 자치단체 간 지속적인 협업을 위해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 산하에 행정안전부 주관의 지역 뉴딜분과를 신설해 자치단체의 애로사항을 적극 수렴하고 해소해 나갈 것”을 지시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지역과 함께하는 지역균형 뉴딜 추진 방안’ 발표를 통해 “지역균형 뉴딜은 한국판 뉴딜을 지역 기반으로 확장시킨 개념”이라며 “한국판 뉴딜 사업 중 지역에서 시행되고, 그 효과가 해당 지역을 중심으로 귀착되는 사업을 의미한다”고 소개했다.

이어 “한국판 뉴딜 성공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균형발전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가 중요하다”며 “지역균형 뉴딜의 확산을 위해 중앙과 지자체가 창의적이고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 지방교부세 및 지방채 초과발행 지원을 통해 지역 특성에 맞는 사업을 추진하는 자치단체를 지원하고, 뉴딜펀드를 활용해 지역기업을 지원하는 방안도 논의됐다”며 “디지털·그린 뉴딜과 관련해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확대하고, 공공기관의 역량을 활용해 선도사업을 발굴하는 한편, 혁신도시와 도심융합특구를 지역균형 뉴딜의 거점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