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자 차단율 평균 17% 불과

망사마스크 서울시 제공

KF 등급 마스크보다 상대적으로 호흡하기가 편하다는 이유로 착용하는 망사마스크의 입자 차단율이 평균 1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망사마스크는 마스크 착용 의무화 행정명령에서 인정되지 않아 이를 착용하더라도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된다.

13일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시중에 유통되는 의약외품 비말(침방울) 차단용 마스크(KF-AD) 10개 품목과 공산품 망사마스크 7개 품목의 입자차단 성능을 비교한 결과 망사 마스크 입자 차단율은 평균 17%에 그쳐 75%를 기록한 침방울 차단용 마스크보다 방역 효과가 크게 떨어졌다.

마스크 성능 시험결과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자료

주요 평가내용으로는 ‘분진포집효율시험’과 ‘안면부흡기저항시험’으로 지난달 7일부터 25일까지 진행됐다.

분진포집효율시험은 마스크가 작은 입자를 걸러주는 비율을 측정하는 것으로 염화나트륨(NaCl)을 활용해 평균 0.6 ㎛의 에어로졸 입자를 생성해 시험했다.

또 안면부흡기저항시험은 사람이 공기를 들이마실 때 마스크 내부가 받는 저항을 평가한다.

결과로는 망사마스크는 안면부흡기저항이 평균 3Pa(파스칼)로 호흡이 매우 편했지만 분진 포집 효율 시험결과가 평균 17%에 불과해 입자차단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KF-AD 마스크 10개 품목의 분진 포집 효율은 평균 75%로 이 중 5개 품목은 80% 이상이었고 안면부흡기저항은 평균 16Pa로 KF80 등급 보건용 마스크 기준인 60Pa 이하보다 상당히 낮았다.

신용승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장은 “건강한 사람이 장시간 야외나 실외 활동을 할 때 가볍고 통기성이 좋은 KF-AD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밀폐·밀접·밀집 등 ‘3밀’에 해당하는 장소나 병원을 방문할 때, 또는 환자인 경우는 KF80이나 KF94 등급의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코로나 19 예방에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정목 기자
이정목 기자 mok@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