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펀드 환매중단 사태를 일으킨 혐의를 받고 있는 원종준 라임자산운용 대표(왼쪽)와 이 모 마케팅 본부장이 14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법에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연합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가 정치권을 넘어 국민적 의혹으로 번지자 검찰이 여권 정치인들을 상대로 로비 의혹 수사에 나섰다.

13일 정치권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김락현 부장검사)는 최근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에게 소환을 통보하고 조사 일정을 조율 중이다.

김 총장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글에서 “검찰 측에서 라임 사건으로 소명 요청을 했다”며 “나는 라임 사건과 관련이 없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라고 밝혔다.

앞서 검찰에 기소된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대표는 자신의 정치권 로비 창구로 지목된 이강세 스타모빌리티 대표를 통해 김 총장과 접촉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이 김 총장에게 로비 자금을 직·간접적으로 전달했을 가능성을 열어놓고 수사 중이다.

검찰은 김 총장 외에도 최근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으며, 민주당 비례대표 이 모 의원과 열린우리당 부대변인 출신 김 모 씨에게도 소환을 통보하고 출석 일정을 조율 중이다.

이들은 모두 금품을 받지 않았거나 대가성은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검찰은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 대해서도 조사를 고민하고 잇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김 전 회장은 지난 8일 이강세 대표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 대표를 통해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현금 5,000만 원을 전달했다’는 취지의 증언을 했다.

이와 관련 강 전 수석은 전날 김 전 회장의 증언 내용이 허위라며 김 전 회장을 위증과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