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주재 청와대 뉴딜전략회의서 발표
TK 행정통합·경북도청 후적지 개발 등 지원 요청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전략회의에는 전국 17개 시도지사가 참석했다.연합
권영진 대구시장은 13일 “스마트에너지 자립도시 건설, 혁신 물산업 육성 및 스마트 물관리 시스템 구축, 생활 속 녹색도시공간 조성을 3대 목표로 하는 그린뉴딜뿐 아니라 디지털과 휴먼 분야에 이르는 10대 사업을 계획 중이다”고 밝혔다.

권 시장은 이날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 참석해 “대구를 한국형 뉴딜사업 혁신사업의 모멘텀으로 만들기 위해 태스크포스(TF)와 전문가 워킹그룹을 운영하고 있다”며 대구형 뉴딜 종합계획 수립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대구 뉴딜 10대 사업의 혁신 플랫폼 역할을 수행할 ‘대구형 뉴딜 융합특구사업’ 구상에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그는 이 구상이 그린·디지털·휴먼 뉴딜의 거점공간이자 혁신 플랫폼으로 경북도청 후적지 등에 5G 통신망, 빅데이터, 신재생에너지 중심 뉴딜융합특구를 조성하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또 사업 성공을 위해 조세감면이나 금융 지원, 규제특례 등 다각적인 인센티브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권 시장은 “경북도청 후적지를 문화·행정·경제 복합공간으로 조성하겠다는 대통령 공약이 뉴딜융합특구를 통해 결실을 거둘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도 이날 ‘경북형 뉴딜 3+1 종합계획’을 소개하고, 정부 차원의 협조와 지원을 요청했다.

이 지사는 “글로벌 경제 선도를 위한 신국가 발전전략인‘한국판 뉴딜’에 대응해 지난 9월 ‘경북형뉴딜 3+1 종합계획’을 소개했다.

‘경북형 뉴딜 3+1 종합계획’은 정부 계획의 핵심 3축인 디지털 뉴딜·그린 뉴딜·안전망 강화에 지역 최대의 현안인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을 더한 개념으로 모두 164개 과제에 12조 3900억원(통합신공항 사업비 제외)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 지사는 164개 과제 중 도가 최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10대 역점 추진과제에 대해 설명하고, 경북형 뉴딜이 단기적으로는 어려움에 처한 지역 경제를 일으켜 세우고, 중장기적으로는 지역산업 전반을 디지털화·그린화 시켜 지역에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또 지난 8월말 이전부지가 확정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은 국가와 지역의 발전을 견인한다는 의미에서 경북형 뉴딜 사업으로 포함시켜 추진할 계획이며, 통합신공항 건설, 철도·고속도로 등 연계 교통망 및 관련 SOC 구축 등에 세계 최고 수준의 디지털?그린 기술 역량을 집중시켜 한국판 뉴딜의 대표 모델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수도권에 2600만명의 인구가 몰려 있어 비수도권 지방은 경쟁력은 갈수록 약화되고 있으며, 지역의 청년들도 수도권으로 떠나고 있다”며 “한국판 뉴딜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각 지역의 자립 역량이 필수적이고, 통합을 통해 자생력을 확보한 바탕위에서 뉴딜이 더해질 때 국가와 지역의 새로운 도약이 가능하다”고 강조하며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박무환 기자pamang@kyongbuk.com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