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오른쪽)와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제1회 대한민국 헌정대상 시상식에서 인사하고 있다.연합
라임·옵티머스 사건과 관련한 의혹이 확산 되면서 14일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 “성역없는 (검찰) 수사”를 지시한 가운데 여야는 이날도 ‘특검 도입’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이어갔다.

제1 야당인 국민의힘은 국감 최대 쟁점으로 떠오른 이번 사건을 축소 시키기 위해 여당이 특검 추진을 반대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심판과 선수가 한 편인데 이것을 누가 믿겠나”라며 거듭 특별수사단 또는 특검 도입을 촉구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이낙연 민주당 대표나 김태년 원내대표가 (사건을) 축소하려는 경향이 있다”며 “현재 드러난 것은 권력 실세들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고 권력 실세들이 만난 흔적이 있다. 이런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구성하는 특별수사단에 맡기든지 아니면 특검을 해서 밝혀야 국민이 신뢰할 것”이라며 “수사팀의 인사권도 가지고 있고 일반적 지휘권도 가지고 있는 법무부 장관이 별거 아니라고 하면 수사가 제대로 되겠나”라고 특검 도입을 압박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라임·옵티머스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도 이번 국정감사 기간 야당의 공세를 차단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국민의힘 특검 요구에 대해 “고려 대상이 아니다”고 일축했다.

박성준 원내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라임·옵티머스 사태는) 검찰 수사가 진행되는 것을 봐야 한다”며 특검 요구를 거부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의 고질적인 정쟁 시도가 매우 유감스럽다”며 “오로지 여권 인사만의 연루설을 부풀리는 정쟁으로 국감을 허송세월하는 게 안타깝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감은 근거 없는 의혹을 증폭시키는 정쟁의 장이 아니다”라며 “법무부 장관이 엄정 수사 의지를 밝혔고 검찰총장도 수사팀 증원을 요구한 만큼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히 수사해 투명하게 진실을 밝힐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