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의 저탄소 친환경성 재조명

한국철강협회 산하 보통강전기로협의회가 개최한 그린뉴딜과 연계한 전기로 산업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2020 보통강전기로 세미나’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한국철강협회 산하 보통강전기로협의회(회장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가 정부가 추진 중인 그린뉴딜과 연계한 전기로 산업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2020 보통강전기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14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세미나는 ‘지속가능한 미래, 그린뉴딜&전기로’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이날 개회식에서 안동일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그린뉴딜’ 정책의 핵심은 인간과 자연이 공존할 수 있는 ‘저탄소 자원순환 경제’를 만드는 것이며, 이는 전기로 산업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며 “시대적 변화속에 시험대에 올라 있는 국내 전기로 산업도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에 부응해 새로운 도약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안 회장은 “전기로 제강은 한번 생산된 철을 효율적인 재활용을 통해 저탄소 자원 순환 경제를 실천함에도 불구하고 철스크랩을 활용해 쇳물을 생산하는 전기로 제강 방식에 대해 전기소비가 많고, 비산먼지 등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낡은 방식 산업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이 있다”이라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전기로 산업의 친환경과 경쟁력을 재조명하고, 업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선제적으로 제시하자”고 당부했다.

또 세미나에 참석한 안병옥 국가기후환경회 운영위원장과 김완기 산업통상자원부 국장도 “탄소 중립사회로의 전환 등 시대적 변화에 따라 친환경적이고 자원 재활용 측면에서 우수한 전기로의 중요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철강산업에도 그린뉴딜을 통해 K-철강의 경쟁력을 한층 더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세미나에서는 정은미 산업연구원 정은미 본부장인 ‘그린뉴딜 정책 현황과 주요 과제’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한국형 그린뉴딜 산업 육성의 필요성을 강조했으며, 손일 연세대 교수는 ‘그린 전기로 기술의 오늘과 내일’이라는 주제로 에너지 효율 극대화 등 친환경을 위한 전기로 기술의 발전상을 보여 줬다.

이어 김익 스마트에코 대표는 ‘전기로 철강제품의 탄소경쟁력 강화방안’을 주제로 강화되는 글로벌 환경규제와 그에 대응할 수 있는 탄소경쟁력 강화 로드맵을 제시했고, 남정임 한국철강협회 실장은 ‘그린뉴딜 시대 전기로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한 여러 시사점을 발표했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서는 그린뉴딜의 한 축이 신산업 발굴이라면 자원을 효율적으로 재활용하는 기존 산업에 대한 육성도 한 축으로 인식하고 키워나가야 한다는 의견이 주목을 받았다.

전기로 제강은 자원의 효율적인 재활용을 통해 ‘저탄소 자원순환’을 실천하며, 인류가 지속 발전 가능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은미 본부장 역시 이날 총평에서 “환경과 사람이 중심이 되는 지속 가능한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과 전기로 산업은 맥을 같이 하고 있다”며 “안정적인 전기요금 및 녹색제품 시장 확대 등을 통해 전기로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등 자원을 효율적으로 재활용하는 기존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정부의 관심 및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