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 참석한 서훈 안보실장. 연합
청와대는 15일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미국 정부 초청으로 워싱턴을 방문해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면담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서 실장이 지난 13일 방미해 16일까지 워싱턴을 방문할 예정이며 기간 중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등 미국 정부 고위 관계자와 주요 싱크탱크 인사들을 만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안보실장 취임 후 첫 미국을 방문한 서 실장은 지난 14일 오브라이언 보좌관을 면담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 면담에 대해 “최근 한반도 정세 및 한미 양자 관계 현안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협의했으며, 면담 시 양측은 한미동맹이 굳건함을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서 실장의 이번 방미가 비핵화를 비롯한 북한 관련 문제 협의 및 동맹 주요 현안 조율 등 양국 NSC 간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는 한편, 굳건한 한미동맹에 대한 미국 조야의 지지를 재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미 국무부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15일(현지시간)오후 3시 한국의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국무부에서 만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 실장은 폼페이오 장관과 면담에서 지난 10일 북한 노동당 창건 기념일 75주년 열병식 당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설과 신형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등을 선보인 것 등에 대한 의견 교환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