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7대 특·광역시 중 가장 낮아…5년간 사망사고 없어

어린이 안심 통학로.경북일보DB
지난해 대구 지역 전체 교통사고(1만4389건) 대비 어린이 보호구역 내 어린이 관련 교통사고는 30건으로 7대 특·광역시 중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보호구역 내 어린이 사망사고는 최근 5년간(2016~2020년)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이는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을 위한 다양한 안전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결과로 분석됐다.

그러나 비보호구역 내 어린이 교통사고는 대구가 775건으로, 서울(1475건)다음으로 많았다.

대구시가 지난해 특·광역시에서 발생한 전체 교통사고와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사고를 비교한 결과, 대구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 발생한 어린이 교통사고율이 전국(전국평균 0.3%)에서 가장 낮았다(0.21%).

보호구역당(개소) 교통사고율(전국 평균 5.1%) 역시 광주(3.3%)와 함께 가장 낮은 수준(3.8%)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시가 최근 5년간 211억원을 투입해 어린이 보호구역 내 적색 노면 표시, 고원식 횡단보도, 안전휀스 및 과속단속카메라, 신호기 설치 등 안전시설을 개선하고 신호 및 교통체계(제한속도 30㎞/h) 강화, 불법 주·정차 방지시설 확대 및 단속한 결과로 평가됐다.

또 안전한 어린이 통학로 교통문화 조성을 위한 등·하교 교통안전 지도활동 강화, 어린이 교통랜드, 팔공산 테마파크 등에서 어린이 안전 교육 및 홍보 등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을 위한 다양한 안전대책을 해 왔다.

대구시는 어린이 안전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올해 안으로 초등학교 주·출입구 노상 주차장을 전면 철거하고, 일명 민식이법 시행에 따른 조치로 2022년까지 어린이 보호구역에 과속 단속 카메라(370대) 및 신호기(92대)를 설치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 대구 지역 어린이 교통사고는 775건이 발생하였으며 부상자는 964명으로 특·광역시 어린이 교통사고 평균(4.4%)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5.4%) 나타나 대구시는 이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대책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윤정희 대구시 교통국장은 “대구시의 어린이 보호구역 관리가 전국 최고 수준인 만큼 보호구역 외 지역 또한 전국 최고 수준이 되도록 관리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시민 여러분도 모든 도로가 어린이 보호구역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안전운전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