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사과 홍보관은 이날부터 축제 마지막 날인 31일까지 운영하며 홍보관에는 제23회 문경 명품사과 품평회 출품작(90여 점)과 수상작(13점)이 전시되며, 문경사과 외에도 타 지역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사과를 전시하고 사과에 대한 궁금한 상식들을 쉽게 풀어나가는 ‘문경사과이야기’ 코너도 운영한다.
또 색다른 기획으로 특이하게 생긴 감홍 사과를 전시하는 ‘별별사과 감홍이야기관’도 운영해 문경새재를 찾는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 문경사과 홍보관에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문경사과에 대한 전문가의 설명을 일절하지 않기로 했다.
한편 홍보관 운영이 끝나면 전시된 명품 문경사과는 가공 후 판매해 문경시 장학회 장학금으로 전달할 계획으로 문경의 미래를 열어갈 후진양성에도 한축을 담당하게 돼 축제추진위원회의 행보는 주위의 모범이 되기에 충분하다.
문경시 관계자는 “2020 온라인 문경사과축제 기간 동안 문경에서 생산된 최고 품질의 사과를 전시해 문경사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문경사과 판매로 이어져 농가소득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며 부푼 기대감을 나타냈다.
2020 온라인 문경사과축제는(www.mgapple.or.kr)는 지난 12일부터 31일까지 코로나19 정국에서 비대면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과수농가엔 도전, 시민들에겐 희망을 전하는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