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류 계획·시행 즉각 철회 촉구

황병직 위원장 등 경북도의회 문화환경위원회 위원들이 지난 16일 도의회 앞마당에서 영주댐 방류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댐 운영 조기 정상화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경북도의회 문화환경위원회는 지난 16일 도의회 앞마당에서 영주댐 방류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댐 운영 조기 정상화를 촉구했다.

황병직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은 성명서를 통해 낙동강 수질개선과 각종 용수 확보, 홍수 피해 경감 등을 위해 1조 1031억원이나 투입된 영주댐을 운용함에 있어 지자체와 지역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일방적인 물 방류를 실시하는 것에 대해 강력히 반발했다.

영주댐 담수를 전제로 댐 주변지역에 23개 사업 총 1747억원 규모의 관광기반시설 조성 및 농업용수 개발·공급 사업이 준공되거나 추진 중에 있음을 지적하고 영주댐 방류계획 및 시행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황 위원장은 “영주댐 물을 자연하천 수준으로 방류하게 되면 농업용수 공급에 막대한 차질이 발생하고 흉물스러운 경관만 남게 됨은 물론 댐 담수를 전제로 한 관광시설물 또한 무용지물로 남게 된다”며 “댐 방류 여부를 결정하는 기구에 주민참여가 대폭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무석 의원도 이날 16일 제31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영주댐의 즉각적인 방류 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임 의원은 “영주댐의 방류 여부는 담수를 통한 안정성 평가, 수질 및 생태계와 지역경제에 미칠 영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후에 신중하게 결정돼야 한다”며 “희생과 양보로 삶의 터전을 내어준 영주시민과 도민의 자존심과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영주댐의 방류 결정이 철회될 때까지 천막농성을 계속이어 가겠다”고 밝혔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