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경연, 528개 업체 현장 실태조사 결과 절반 이상 피해 '심각'

코로나19 피해를 본 대구와 경북지역 기업체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지원정책. 대구경북연구원.
코로나19 이후 내수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대구·경북 기업들은 금융과 세제지원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연구원이 8월 12일부터 9월 17일까지 지역 소재 528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현장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에서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한 지역 기업의 피해는 ‘심각’ 이상이 54.9%로 나타났다. 대구·경북 기업 10곳 중 5곳 이상(대구 61.8%, 경북 48.1%)이 피해를 본 것으로 조사됐다.

주요 피해요인은 수요 감소에 따른 영업활동 제한으로 인한 수주 감소가 25.7%로 가장 많았고, 내수 감소(18.3%), 수출 감소(15.6%), 영업 감소(5%) 순이었다.

하반기에도 매출이 감소할 것이라고 내다본 기업은 57%에 달했고, 매출이 20% 이상 줄 것으로 전망한 기업도 67.5%까지 치솟았다.

기업 운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는 75.6%가 내수 감소라고 답했다. 지역 기업이 현재 경영에서 느끼는 가장 큰 애로사항은 자금조달과 운용 등 자금관리가 59.8%의 비중을 차지했다.

특히 실태조사 대상 기업 중 정부와 지자체가 시행한 생존지원금, 세제 면제, 특별경영자금 등의 기업지원 혜택을 받지 못한 기업이 62.7%에 달했다.

대구 기업의 87.8%, 경북 기업의 90.6%는 세액공제비율 상향 조정이 가장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임규채 대구경북연구원 경제일자리연구실장은 “지역 기업 실태조사를 토대로 세금감면, 대출유예 등 개별기업이 겪는 어려움을 극복할 지원대책을 마련하고, 고용인력 유지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지역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및 운영자금 지원과 관련해서는 일시적인 소규모 자금지원 대신 원활한 자금회전이 가능한 중소기업대출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정일 대구테크노파크 산업정책실장은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 하반기 제조업 사정은 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기존 대출에 대한 상환 기간의 장기연장이 필요하다”면서 “우수한 원천기술 개발을 통해 해외 라이센스를 구매하지 않고도 우리 기술을 많은 중소기업들이 저렴하게 또는 무상으로 사용하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