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 채희봉 사장이 20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현장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국회인터넷의사중계 화면 일부
한국가스공사 채희봉 사장이 자문계약 특혜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국정감사 현장에서 제기됐다.

국민의힘 이철규(동해·태백·삼척·정선) 의원은 20일 진행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감에서 산자부와 외교부 사이에 퇴직관료의 일자리를 챙겨주는 특혜 자문계약이 이뤄진 정황이 발견됐고, 당시 산자부 에너지산업정책관이었던 채 사장이 해당 사건의 중심이라고 질타했다.

박석환 전 외교부 차관이 지난 2015년 가스공사와 체결한 자문계약이 특혜라는 지적인데, 이 의원은 가스공사 특별조사단 내용을 인용해 이관섭 전 산업부 차관과 이호현 전 가스산업과장, 당시 산자부 정책관이었던 채 사장이 특혜를 준 당사자로 지목하며 특혜 당시 가스공사는 거절할 힘도 없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11월 박 전 차관에 대한 특별조사를 진행하고 그 결과 책임 있는 자들을 검찰에 고발했지만, 압력을 넣은 당시 산자부 소속이었던 채 사장이 직권을 남용한 전형적인 ‘몸통’이라며 지시에 따라 움직인 하위직급 관계자들에게 채 사장이 특혜 문제의 책임을 떠넘기고 고발하는 말도 안 되는 일이 벌어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또 박 전 차관이 자문위원으로 한 달 자문료만 1000만 원 상당을 받은 데다 보고서도 가스공사 실무자가 만들어 제출한 점을 일자리 챙겨주기라는 특혜의 증거로 꼽았다.

그는 “박 전 차관이 당시 가고자 하는 가스연맹 사무총장 자리에 있던 김모씨에게 채 사장이 ‘나가라’라고 압박을 가했다”며 “현 가스공사 사장이 국장급으로서 이 일에 관여했다면 이 전 가스산업과장은 하수인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채 사장이 (특혜 핵심) 역할을 해놓고 가스공사 사장으로 와서 조사한다고 하면 누가 사장을 제대로 인정하고 따르겠나”라면서 “가스공사 노조가 국회 앞에 와서 규탄하는 집회를 하는 것도 이 때문이 아닌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에 발언권을 얻은 채희봉 사장은 자문계약에 관여한 사실은 있으나 산자부의 책임은 없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박 전 차관을 자문위원으로 임명한 것은 이승훈 전 가스공사 사장의 판단이라고 부연했다.

채 사장은 “가스공사가 당시 해외 네트워크가 약하다고 판단해 외교부 차관급 인사를 영입하고 싶어 했고, 자문계약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저에게) 요청한 것은 사실이다”며 “자문계약 내용에 대해서는 당시 가스공사 담당 본부장이 이 전 사장에게 보고했고, 이 전 사장은 담당 본부장에게 자문으로 활용하는데, 필요성과 문제가 없는지를 보고해달라고 했다. 본부장들이 문제가 없다고 보고하자 이 전 사장이 국제적 네트워크를 가진 분의 활용가치가 있다고 판단해 자문 계약 절차를 진행하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의원은 “이 사건은 사실을 은폐하고 정권 입맛에 맞춰 직위를 유지한 범죄행각이다. 채 사장은 2015년 본인이 자행한 직권남용에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감사원에 감사를 의뢰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