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결과 발표 평가 제각각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서 직원들이 감사원이 제출한 월성1호기 조기폐쇄 타당성 점검에 관한 감사결과보고서를 정리하고 있다.연합

감사원이 20일 월성 1호기 조기폐쇄의 핵심 근거였던 경제성 평가에서 “불합리하게 저평가했다”는 내용의 감사 결과를 발표하자 여야는 상반된 평가를 내놨다.

더불어민주당은 “전체적으로 경제성 평가가 잘못됐다는 지적은 없다”며 야당에 정치 공세 중단을 촉구한 반면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 탈원전 정책에 사망선고를 한 것”이라며 ‘국정농단’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당 신영대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야당이 주장해 온 배임 등의 문제는 지적되지 않았고 전체적으로 경제성 평가가 잘못됐다는 지적은 없었다”며 “소모적 논쟁을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이철규, 양금희, 한무경 의원 등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감사원의 월성1호기 조기 폐쇄 결정 감사결과 발표와 관련해 기자회견하고 있다.연합

반면 국민의힘 윤희석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실질적인 사망 선고”라며 “탈원전을 즉각 폐기하고 감사를 방해한 국기 문란행위에 대해 엄중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감사 결과가 진실을 말해줬다. 탈원전 명분은 사라졌다”며 “이제 정부가 답할 차례다. 대통령 공약을 지키기 위해 무리하게 밀어붙였던 탈원전 정책을 즉각 폐기하고, 대한민국 원전산업 부활을 위해 노력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또, “감사원장 압박을 위해 친인척 행적까지 들춰대고 짜 맞추기 감사까지 시도했지만 진실 앞에서 모두 수포가 되었다”며 “감사원의 정당한 감사를 방해한 국기 문란행위에 대해서는 엄중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소속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들도 이날 성명서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말 한마디에 시작된 탈원전 정책이 ‘국정 농단’이었음이 감사원에 의해 전모가 드러났다”며 “수사 등을 통해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법적인 책임을 져야 할 부분이 있다면 명확하게 밝혀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