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서비스

[따뜻한진료실] 치통으로 오인받는 다른 질환
[따뜻한진료실] 치통으로 오인받는 다른 질환
  • 신수정 예스치과 원장
  • 승인 2020년 10월 21일 16시 56분
  • 지면게재일 2020년 10월 22일 목요일
  • 12면
  • 댓글 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 예스치과 http://blog.naver.com/omscomaeng1
신수정 예스치과 원장
신수정 예스치과 원장

치통으로 밤새 잠 못 이루다가 치과를 방문했는데 치아 원인이 아닌듯하다는 설명을 듣고 난감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분명히 치아가 아파서 치과를 방문하였는데, 치아가 원인이 아니라니.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은 뇌가 다양한 감각신경을 받아들이면서 통증이 정확하게 어디에 생겼는지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치아 원인이 아닌데도 치통으로 생각되어 치과를 방문하게 만드는 질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상악동염입니다.

사람의 얼굴뼈에는 공기가 차 있는 빈공간이 있는데, 여러 개가 여기저기 산재해 있고, 미세한 통로를 통해 코와 연결되어 있는데, 이걸 부비동이라 합니다.

상악동은 부비동 중 가장 크며 위턱뼈 양측에 위치합니다.

상악동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상악동염이라고 부르는데 그 원인은 단순 상기도 감염 및 알레르기 등 매우 다양합니다.

위쪽 어금니의 통증을 주 증상으로 치과를 내원했으나 치아의 특이사항이 없는데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상악동염에 대한 방사선 촬영 등 검사를 통한 정밀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급성 상악동염의 경우 위쪽 어금니가 가만히 있어도 아프고 씹을 때도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며 저녁이나 밤에 더 통증을 심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상악동염에 의한 통증은 감기를 최근 앓았다거나, 현재 감기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며 통증이 자세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뛰거나 걷을 때 아프기도 하고 고개를 돌리는 등 자세 변화에 따른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 경우 치아의 특이사항이 없는지 확인 후 이상이 없을 경우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으면 됩니다.

두 번째 삼차신경통입니다.

삼차신경(trigeminal nerve)은 얼굴과 머리에서 오는 통각과 온도감각을 뇌에 전달하는 뇌신경입니다

삼차신경통은 아래턱의 신경에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상당수의 경우 이가 아픈 것과 구분하기가 어려워 치과를 방문하십니다. 아프다고 느끼는 부위의 치아에 특이사항이 없다면 삼차신경통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삼차신경통 증상의 특징은 통증이 아주 갑작스럽게 나타나서 꼭 전기가 흐르는 듯한 아픈 통증이 입속이나 얼굴의 한 지점에서 다른 곳으로 지나가는 듯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통증은 저절로 나타나기도 하고 말을 하거나 음식을 씹을 때 나타나기도 하며 얼굴의 어느 부분을 건드릴 때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래턱뼈에 지속적인 치통을 느끼고 치아에 특이사항이 없다면 신경과에서 정밀검사와 진단을 받으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세 번째 근막통증입니다.

턱을 다물고 음식을 씹는데 관여하는 저작근의 하나인 측두근의 한 부분 딱딱한 발통점을 누르면 이를 중심으로 통증이 퍼져나가면서 마치 치아가 아픈 것처럼 느끼게 됩니다.

저작근 중 교근의 근막통증은 위·아래 어금니의 통증을 일으킬 수 있는데, 전문의들은 교근의 신경 전달과 어금니의 신경 전달이 중추에서 합쳐지면서, 대뇌가 교근에서 온 신호를 교근 근처에 있는 어금니에서 온 것으로 혼동함으로써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이때는 치아가 아닌 근육에 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네 번째 심장질환입니다.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같은 심장 질환이 있을 때 주로 왼쪽 치아나 아래턱에서 심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간혹 있다. 심장의 통증을 전달하는 미주 신경과 안면 통증을 전달하는 삼차신경이 중추에서 합쳐져 전달되면서 대뇌에서 혼동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이것은 심장 병력이 있는 환자가 원인 모를 치통을 호소하면 심장 발작의 전조증상일 수 있으므로 빨리 응급실로 가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타석증 (침샘에 돌이 생기는 증상), 편두통, 중이염 등이 치통으로 오인될 수 있는 질환들입니다.

때론 치통이 방사선 검사나 일반검사에도 나타나지 않아 원인 치아를 판별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지만 치아 원인으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차갑고 뜨거운 음식에 반응을 보이고 타진( 치아를 두드려 보았을 때 불편감을 느끼는 반응으로 원인 치아를 감별하는 데 이용되는 검사)에도 반응을 보입니다.

대부분의 치통은 치아우식이나 치주 질환을 동반하기 때문에 정기검진을 통한 치료가 치통을 예방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포항 신수정 예스치과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아람 2020-10-24 11:07:19
치통인줄 알았는데 다른데에 원인이? 그럴수도 있구나

김은정 2020-10-24 09:29:03
제가 치아가 아픈게 아니었네요

이민하 2020-10-23 18:57:37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박지환 2020-10-23 18:21:00
이렇게 알려주니 좋네요!

김소담 2020-10-23 18:19:47
좋은 내용입니다 잘 보고 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