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서 라임 사건 등 작심 발언…거취 문제인 '사퇴 거부' 뜻 밝혀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다양한 표정으로 답변하고 있다.연합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임기는 국민과의 약속, 어떤 압력이 있더라도 소임 다할 것”이라며 여권의 사퇴압력을 사실상 거부했다.

윤 총장은 이날 국민의힘 윤한홍 의원이 “식물총장이라는 이야기까지 나온다. 범죄자 편지 하나로 수사지휘권도 박탈되는 상황인데 사퇴하라는 압력 아니냐”는 질의에 이같이 밝혔다.

윤 총장은 “거취 문제는 아직 임면권자(문재인 대통령)께서 말씀이 없으시기 때문에, 또 임기라고 하는 것은 취임하면서 국민과 한 약속”이라며 “어떤 압력이 있더라도 제가 할 소임을 다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지난해 검찰총장 임명식 때 문 대통령의 ‘살아있는 권력도 엄정하게 수사하라’는 당부를 어떻게 생각하나?’라는 윤 의원의 질의에 “그때뿐 아니라 지금도 여전히 (문 대통령도) 같은 생각이시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힘 있는 사람들의 수사는 (검사들에게) 어려움이 뒤따르겠지만 이 것이 제도화되면 더 이상 나설 수 없는 상황이 될 수 있다. (검사들이 나서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윤 총장은 라임 사건과 관련해 “중상모략이라는 표현은 제가 쓸 수 있는 가장 점잖은 단어”라며 라임자산운용(라임) 펀드 사기 사건에서 “여당과 야당 의원 관련 비위는 각각 지난 5월 7일과 21일 직접 보고를 받고 철저한 수사를 지시했다”면서 검찰총장의 소극적 지시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다.

그는 “야당 정치인에 대한 부분은 검사장으로부터 직접 보고를 받고 ‘제 식구 감싸기’라는 욕을 먹지 않도록 철저히 수사하라고 지시했다”며 “(철저히 수사하지 않으면) 가을 국정감사 때 문제가 될 수 있다고도 했다”고 말했다.

검사 로비 의혹과 관련해서도 “보도를 접하자마자 10분 내 서울남부지검장에게 철저히 조사해서 접대받은 사람 색출하라고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무슨 근거로 검찰총장도 부실수사와 관련돼 있다는 취지의 발표를 했는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윤 총장은 야당 의원의 비위 의혹이 대검 반부패강력부를 ‘패싱’하고 직접 총장에게 보고됐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초기 단계에서는 직접 보고를 하는 경우가 꽤 있다”며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