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단독 유보 결정 안돼"

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연합
최근 독감 백신 예방접종 후 사망하는 사례가 잇따르는 가운데 정부가 예정대로 무료 접종을 진행하기로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5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에서 “전문가들의 과학적 판단을 존중해 예정된 일정대로 만 62세부터 69세 어르신에 대한 접종을 내일부터 시작한다”며 “국민께서는 전문가의 판단을 믿고 정부 결정에 따라 예방 접종에 계속 참여해 주실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질병관리청은 지난 23일부터 이틀간 열린 예방 접종전문위원회 회의를 통해 사망자 사인을 검토한 결과 접종과의 인과 관계가 낮아 국가예방접종사업 중단을 고려할 단계가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다.

정 총리는 “질병청은 국민이 과도한 불안감을 갖지 않도록 소통을 강화해 달라”며 “예방 접종 후 사망 또는 중증 이상 반응 사례는 철저하게 조사해 그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포항·서울 등 일부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예방접종 유보를 결정한 점에 대해 보건당국이 협의 없이 단독으로 결정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질병청은 지난 23일 배포한 참고자료를 통해 “향후 전체 국가 예방접종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접종 유보 여부를 결정하지 않도록 안내했다”고 설명했다.

접종 이후 고령층을 중심으로 전국에서 사망자가 잇따르자 포항시와 서울 영등포구보건소는 각각 23일과 22일 지역 의료기관에 접종 보류를 권고하는 공문을 보낸 바 있다. 이는 예방접종과 사망 간 직접적 연관성이 낮아 접종을 중단할 상황은 아니라는 정부 판단과는 다르다는 게 보건당국의 설명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