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의회.
안동시의회는 26일 제220회 임시회를 마무리하고 의원발의 조례 5건 중에 4건은 원안가결, 1건(안동시 요양보호사 처우 개선 및 지위향상에 관한 조례안)은 수정가결 됐다고 밝혔다.

손광영 의원이 대표 발의한 안동시 안동무궁화 보존 및 육성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원산지인 안동에서 보존되지 못하고 있는 예안향교 무궁화(학명 애기무궁화)를 이제라도 지역대표성을 지닌 꽃으로 육성하고자 그 지원근거를 마련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안동 무궁화 육성사업 종합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과 사업의 범위 및 지원에 관한 사항 및 안동 무궁화 육성위원회 설치와 운영에 관한 사항을 명시했다.

손광영 의원이 대표 발의한 안동시 횡단보도 야간보행자 안전시설물 설치에 관한 조례안은 보행자가 야간에 횡단보도를 안전하게 횡단할 수 있도록 야간보행자 안전시설물을 설치하고자 그 근거를 마련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시장의 책무 등과 야간보행자 안전시설물 계획수립에 관한 사항, 안전시설물 설치 등에 관한 사항을 명시했다.

손광영 의원이 대표 발의한 안동시 요양보호사 처우 개선 및 지위 향상에 관한 조례안은 요양보호사의 처우 개선과 지위 향상을 통해 장기요양급여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그 근거를 마련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처우개선계획과 사업추진에 관한 사항, 처우개선수당에 관한 사항 및 요양보호사의 신분보장에 관한 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권남희 의원이 대표 발의한 안동시 문화도시 조성 및 지원 조례안은 지역 문화자치와 시민 문화력 성장을 통해 시민참여를 유도하여 문화정책을 발굴ㆍ실현함으로써 문화도시 안동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그 근거를 마련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문화도시 조성의 목적과 시장의 책무, 계획수립에 관한 사항, 사업의 위탁운영 및 제정지원에 관한 사항을 명시했다.

권남희 의원이 대표 발의한 안동시 아동학대·여성폭력 방지 및 피해자 보호에 관한 조례안은 아동학대와 여성폭력에 대한 사회적 불안감을 해소하고 여성의 존엄성을 보장하기 위해 피해자 보호 및 지원을 위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하고자 그 근거를 마련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조례의 목적 및 용어의 정의에 관한 사항 및 지역연대의 설치와 구성,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오종명 기자
오종명 기자 ojm2171@kyongbuk.com

안동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