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댐수호추진위원회가 29일 세종시 정부종합청사 환경부를 찾아가 조명래 환경부 장관 퇴진과 영주댐 방류 계획 철회를 요구하는 2차 집회를 열었다. 영주댐수호추진위 제공
영주댐 수호추진위원회가 29일 환경부(세종시 정부종합청사)정문 앞에서 조명래 환경부 장관 퇴진과 영주댐 방류계획 철회를 위한 2차 집회를 펼쳤다.

이날 집회에는 장욱현 영주시장과 박형수 국회의원, 이영호 영주시의회 의장, 도의회 의원, 시의회 의원을 비롯한 영주시민 200여 명이 참가해 영주댐 방류 계획 철회와 환경부 장관의 퇴진을 외쳤다.

영주댐 수호추진위는 지난 15일 영주댐 하류에서도 범시민 결의 대회를 열고 영주댐 방류계획 철회를 요구했지만 이를 외면하고 지역주민의 목소리에 귀를 막고 있다며 환경부 장관의 퇴진을 요구했다.

이날 집회장에서 장욱현 영주시장은 “조속한 시일 안에 방류 중지와 수위 유지 공문을 주길 바란다”며 “협의체 회의가 잘못될 경우 더 어려워질 수 있으니 수자원정책국장이 잘 대처해 달라”고 요청했다.

박형수 국회의원과 이영호 영주시의회 의장도 “댐 협의체는 다음에 논의할 문제고 일단 방류계획을 철회하는 공문을 주고 난 다음에 협의체 구성 등 문제를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성국 수호추진위원장은 “환경부에서 149m를 유지한다고 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수 있는데 지금의 협의체 의견 수렴은 의미 없다”며 “영주댐 협의체 해체와 지역주민 50%가 참여하는 협의체 재구성, 영주댐 주변 경관 유지 및 농업용수 확보를 위한 최소 수위 유지”를 강력히 요구했다.

한편 영주댐 수호추진위는 방류계획 철회와 주민 의견이 관철될 때 까지 몸으로 방류를 저지하며 투쟁을 이어나간다는 입장이다.

이정목 기자
이정목 기자 mok@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