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서비스

[문화&관광 경북을 만나다] 경북 의성·군위의 언택트 힐링 관광지
[문화&관광 경북을 만나다] 경북 의성·군위의 언택트 힐링 관광지
  • 김용국 기자
  • 승인 2020년 10월 29일 22시 41분
  • 지면게재일 2020년 10월 29일 목요일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늘은 높고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마음은 커지는 요즘, 힐링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의성·군위’으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이번 시간 의성군과 군위군의 언택트 힐링 여행지를 살펴봅니다.

경상북도 중앙에 위치한 의성군의 힐링 관광지를 둘러보겠습니다.

△ 아름다운 단풍과 고즈넉한 사찰이 마음을 감싸주는 ‘고운사’

선선한 가을, 의성 동운산에 위치한 고운사는 생각을 정리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고운사로 가는 길을 걷다 보면 어느새 물든 단풍이 우리를 반겨주고, 고즈넉한 사찰에 도착하면 고요한 분위기가 우리 마음을 어루만져줍니다.

신라 신문왕때 승려인 의상대사가 창건한 이후 지금까지 유구한 역사를 이어온 천년고찰 인 고운사는 그 자체로 우리나라의 중요한 문화재 인데요.

국가 지정 중요 문화재로는 보물 제246호로 지정된 ‘의성 고운사 석조여래좌상’과 보물 제2078호로 지정된 ‘의성 고운사 연수전’이 있습니다.

△자연과 역사, 문화가 융합되고 사람이 어우러지는 ‘낙단보’

낙단보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일환으로 낙동강에 조성된 8개 보 중 상류 4번째에 위치한 보인데요. 그 주변으로 야생초화원, 자갈침수못이 조성된 생태공원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낙단보의 경관은 ‘자연은 이롭게, 사람들은 즐거운, 생명이 유익한 생태 환경 조성’이라는 주제의 이락지천(利樂之川)을 콘셉트로 설계되어 자연과 잘어우러진 경관을 보여줍니다.

강변에 낙동강의 역사와 문화, 생물환경을 체험할 수 있는 낙동강역사이야기관이 자리하고 바로 그 앞에 ‘낙단보 수상레저센터’가 위치해 있어 가족고 함께 여행하기 좋은 곳입니다.

△의성의 역사와 문화를 볼 수 있는 ‘조문국박물관’

의성은 고대국가 조문국이 존재한 지역으로, 박물관이 조성된 인근의 374기 고분에서 다양한 관련 유물들이 출토되었으며 이러한 조문국 및 의성 지역의 역사와 유물들을 체계적으로 조사, 수집, 전시, 보존하기 위하여 조문국박물관이 건립되었습니다.

2013년 3월 개관한 조문국박물관은 의성의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형상화하여 지하 1층, 지상3층의 건물에 상설전시장, 기획전시실, 어린이체험실, 야외전시장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만,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 격상 시 임시 휴무를 시행할 수 있으며, 운영 시에는 내부 소독과 방문객의 방역수칙 등을 철저히 준수하며 안전하게 운영하고 있으니 안심하고 찾아오셔도 됩니다.

이번에는 삼국유사의 고장이자 팔공산과 위천이 아름다운 풍광을 곳곳에 빚어내고 있는 군위의 힐링 관광지를 둘러 봅니다.

△군위 삼국유사 테마파크
군위 하면 바로 일연 스님이 삼국유사를 완성환 곳으로 잘알려져 있는데요. 군위군의 의흥면 에는 삼국유사를 테마로 한 테마로한 ‘삼국유사 테마파크’가 있습니다.

삼국유사 테마파크는 설화 속 이야기를 구현한 조형물, 가온누리관(전시관), 이야기학교·숲속학교(교육·체험공간), 해룡슬라이드(사계절썰매장)·해룡물놀이장, 역사돔 등 다양한 시설들로 구성돼 있습니다.

삼국시대 역사도 배우고 다양한 놀거리 볼거리 가득한 삼국유사테마파크로 가족여행을 떠나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군위 화본역
네티즌이 가장 아름다운 간이역으로 뽑은 곳이 바로 군위의 화본역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손을 꼽을 만큼 아름다운 모습을 간직하고 있어 인생 사진을 찍기에도 안성맞춤인 곳입니다.

화본역은 현재에도 무궁화호가 운행되고 있어 기차 선로에서의 사진 촬영은 불가능합니다.

2012년 10월에 방영된 1박2일 과 영화 리틀포레스트 등의 촬영 장소로 알려지면서 전국에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화본역 주변 담벼락에는 삼국유사를 주제로 한 벽화가 그려져 있어 단순한 볼거리를 뛰어넘어 교육적인 효과를 함께 제공해 새로운 관광명소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김수환 추기경 사랑 나눔공원
군위군 군위읍에 있는 우리나라 최초의 추기경으로 한국 가톨릭을 대표하는 인물이자 정신적 지주 역할을 해오신 김수환 추기경의 사랑과 나눔 정신을 실천하고 계승하고자 추기경님의 생가를 중심으로 공원을 조성했습니다. 그곳이 바로 김수화추기경 사랑과 나눔공원입니다.

특히, 공원 내에 있는 ‘김수환 추기경 기념관’은 추기경님의 생활 철학을 배울 수 있는 산 교육장으로 관람객에게 정신적 휴식처를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문화와 역사 그리고 자연이 있는 의성군과 군위군의 여행지로 깊어 가는 가을 언택트 힐링 여행 떠나보시길 추천합니다.

 

김용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김용국 기자
김용국 기자 kyg@kyongbuk.co.kr

대구·경북의 영상 뉴스를 두루 맡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