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준홍 영남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교수
영남대병원 권역 호흡기 전문질환센터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안준홍 교수(사진) 연구팀이 코로나19 중증환자가 기저질환으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해 사망하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는 생체재료 기반 나노 치료제를 개발했다. 이 내용이 담긴 논문은 국제학술지인 어드밴스드 사이언스에 등재됐다.

안준홍 교수 연구팀은 코로나19 중증환자에게서 신체 내 선천면역을 지키는 호중구가 염색질과 과립 단백질로 구성된 망상구조를 형성해 정상 세포를 공격하면서 과도한 염증반응을 일으키면서 사이토카인 폭풍이나 급성 호흡 곤란 증후군, 패혈증과 같은 합병증을 일으키는 현상인 NETosis 현상이 다수 발상하는 사실에 주목하고 지표로 삼았다. 코로나19 중증환자에게서 NETosis 관련 인자는 높고 이를 억제하는 D-Nase-I 농도는 매우 낮다는 사실을 알았다.

이에 안준홍 교수 연구팀은 폴리 도파민을 이용한 멜라닌 나노 입자(DNase-IpMNSs)를 개발했다. 오징어 먹물과 피부의 멜라닌과 비슷한 구조를 가졌는데, 폴리 도파민의 우수한 접착력으로 나노 입자 표면에 생체 분자가 장기간 고정돼 다양한 응용이 가능하다.

실제 코로나19 중증환자의 혈장과 패혈증 동물모델에 DNase-IpMNSs 나노입자를 투여했더니 호중구 수치와 NETosis 관련 인자가 줄어든 데다 전신 염증이 완화돼 사망률이 낮아짐을 확인했다.

안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가 코로나19 환자가 바이러스 감염 후 중증으로 심각해지기 전에 조기 집중치료를 통해 환자의 회복을 앞당기는 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