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일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를 현행 3단계에서 5단계로 전면 개편했다. 코로나19 장기전에 대비한 지속가능한 방역 체계를 갖추겠다는 취지로 읽힌다. 불가피하게 코로나와 공존해야 하는 ‘위드 코로나 시대’ 행동 지침을 새롭게 가다듬은 것이다. 신규 확진자 규모를 현재 의료 역량이 대응 가능한 수준으로 통제하면서 일상을 영위할 절충점을 마련한 셈이다.

정부가 지난 2~3월 대구·경북으로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사회적거리두기’를 도입했다. 이후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생활속 거리두기’ 등을 단계적으로 시행해 왔다. 이 과정에 전국적으로는 물론 직접적인 영향이 컸던 대구와 경북의 경제에 충격이 컸다. 수출이 급감하고 고용이 줄어 청년실업자가 급증하는 등 피해가 심각한 지경이다.

그간 코로나19 대응 상황이 현실과 잘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었는데 이번 거리두기 개편은 단계를 5단계로 늘려 단계별 방역 수칙을 상황과 현실에 맞게 세분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5단계의 거리두기는 방역 수위를 현실에 맞게 낮추고 시설·업종별로 나눴다. 또 전국 각 권역별 대응 체제로 전환된 만큼 지역의 경제활동에도 융통성 있게 적용이 가능해졌다.

정부가 개편한 5단계는 위험 수준별로 생활방역(1단계), 지역 유행(1.5단계, 2단계), 전국 유행 상황(2.5단계, 3단계)로 구분했다. 2단계까지는 각 지역별 기준에 맞게 거리두기와 방역 대응 정도를 정할 수 있게 했다.

생활방역(1단계)은 수도권 주간 일평균 확진자 수 100명, 경북·경남·충청·호남권은 30명, 강원·제주 10명 미만일 경우 시행된다. 이렇게 보면 대구를 포함한 경북권은 생활방역 1단계에 해당한다.

하지만 대구예수중심교회발 코로나19 n차 감염에 따른 신규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생하는 등 조금도 경계를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 1일에도 대구예수중심교회발 코로나19 확진자가 2명 추가돼 누적 확진자 수가 25명으로 늘었다.

경북도와 대구시는 경계의 끈을 늦추지 않으면서 정부의 거리두기 개편에 맞춰 구체적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 정부의 이번 거리두기 개편이 침체 일로를 걷고 있는 지역경제의 활력을 되찾는 계기가 되게 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