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24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앞에서 열린 ‘2020 대구노동자대회’에서 3500여 명의 노조원이 고용안정 등을 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경북일보 DB.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는 지난 6월 24일 대구 동구 신천동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앞 도로 3개 차로 500여m 구간에서 3500여 명(주최 측 추산)이 모인 가운데 ‘2020 대구지역 노동자대회’를 열어 고용안정, 해고금지, 생계소득 보장, 사회안전망 전면 확충 등을 요구했다.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한 대구시의 집회금지 조치와 경찰의 집회금지 통고처분이 있었지만, 이길우 대구지역본부장은 집회를 강행했다.

7월 24일에도 중구 반월당에서 1200여 명(주최 측 추산)이 모인 가운데 ‘한국 게이츠 공장폐업 철회·AVO카본 코리아 정리해고 분쇄를 위한 대구지역 노동자 투쟁승리 결의대회’를 개최, 중앙네거리를 거쳐 대구시청까지 1.7㎞를 행진했다. 역시 대구시의 집회금지 조치와 경찰의 집회금지 통고처분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대구지검 형사5부(부장검사 김창수)는 4일 이길우 대구지역본부장을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겼다.

검찰 처분에 대해 이길우 대구지역본부장은 “방역수칙을 지키면서 무리 없이 집회를 열었다”면서 “코로나19를 이유로 무조건 집회를 막아 서기 보다는 방역대책과 집회·시위의 자유를 보장할 방안도 분명히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 대구본부는 지난달 28일에도 수성구 범어동 대구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800여 명(주최 측 추산)이 참가한 가운데 ‘전태일 3법 쟁취! 노동 개악 저지! 투쟁사업장 승리를 위한 총파업·총력투쟁 선포대회’를 통해 한국게이츠 철수 등 코로나19 시기 해고와 폐업에 반발했다. 수성경찰서는 집시법과 감염병예방법 위반 여부를 수사하고 있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