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추위, 운영 강행 움직임에 무력불사 결사저지 나서
국방부 "국가안보 차원 헬기 사격훈련 불가피" 밝혀

4일 오후 포항기 장기면 수성사격장 인근 도로에서 사격장 폐쇄를 요구하는 주민 집회를 찾은 박재민 국방부 차관이 주민들에게 둘러싸여 있다.

포항 장기면 수성사격장 문제와 관련 국방부가 헬기 사격훈련을 강행하겠다는 뜻을 밝혀 지역민과 군 당국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질 전망이다.

박재민 국방부 차관은 4일 오후 포항기 장기면 수성사격장 인근 도로에서 사격장 폐쇄를 요구하는 약 200명의 주민들의 모인 시위 현장을 방문해 “한미동맹과 국가안보차원에서 미군 아파치헬기 사격훈련은 중단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박 차관은 또 “장기주민들과 미리 협의하지 않고 사격 훈련을 시작한 점에 대해 사죄드린다”며 “주민대표를 선출해 민·관·군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협의체를 구성하길 부탁한다”고 요청했다.

수성사격장이 헬기 사격훈련이 가능한 유일한 만큼 이를 포기할 수 없다는 게 국방부의 입장이다.

4일 오후 포항기 장기면 수성사격장 인근 도로에서 사격장 폐쇄를 요구하는 주민 집회를 찾은 박재민 국방부 차관.

박 차관은 “장기면을 비롯해 전국 곳곳 군사훈련시설에서 갈등을 빚고 있는 경우가 많다”며 “군 당국은 훈련할 곳이 없을 만큼 힘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파치 헬기사격장을 예로 들면 수성사격장이 유일한 훈련장이다”고 덧붙였다.

박 차관은 끝으로 “장기면민과 군 당국 사이에 협의 이끌어 내는데 굉장히 오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빠른 시일 내 소통할 수 있는 협의체가 구성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사격 훈련을 예정대로 진행한다는 국방부의 답변에 장기면 주민들은 크게 분노하고 있다.

4일 오후 포항기 장기면 수성사격장 인근 도로에서 사격장 폐쇄를 요구하는 주민 집회를 찾은 박재민 국방부 차관이 주민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날 집회에 참여한 주민들은 “더 좋은 입지조건을 가진 포천 훈련장을 두고 주민 반대를 이유로 훈련장을 포항으로 옮긴다는 건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군사훈련이 늘어난다는데 포항시민이 미쳤다고 환영하겠느냐”고 목소리 높였다.

조현측 수성사격장반대대책위원회 대표위원장은 “그간 미군 아파치헬기 사격훈련 중단을 위해 국방부와 주한미군사령부에 장기면민 과반수가 넘게 서명한 탄원서를 제출하고, 수차례 항의집회를 여는 등 사격훈련 중지를 요청했다”면서 “결국 국방부에서는 주민들의 목소리는 무시한 채 예정대로 사격훈련을 강행하려 한다. 장기면민들은 죽기를 각오하고 반드시 사격훈련을 막겠다”고 강조했다.

반대위에 따르면 장기면 주민들은 오는 10일 아파치헬기 사격훈련 중단과 포항 수성사격장 폐쇄를 위해 차량 100대 이상, 300여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드라이브스루 집회를 준비 중이며 사격훈련 강행 시 물리적 충돌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수성사격장은 지난 1965년 포항시 남구 장기면 수성리 1246만여㎡ 땅에 조성한 종합 화기 훈련 사격장이다.

사격장에서 불과 1㎞ 떨어진 곳에 50여 가구 130여 명이 사는 마을이 위치하고 있어 주민들이 불발탄이나 소음·진동·화재 등 각종 피해에 노출돼 왔다.

이런 가운데 주한미군이 올해 2월부터 사전협의 없이 경기 포천에서 포항 수성사격장으로 아파치헬기 훈련장을 옮기면서 주민 분노가 극에 달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