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스마트 공장 구축 지원

포항제철소 설비기술부 직원들이 ㈜삼신의 스마트 공장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배전반을 진단하고 있다.
포스코가 당장 스마트공장 시스템을 도입하기 어려운 중소 기업을 대상으로 한 사전 컨설팅과 이미 시스템을 도입해 구축한 곳은 문제 해결과 사후 관리 등을 통해 중소 기업 스마트 공장 구축 사업에 징검다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포스코는 지난해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 공장 구축 지원’ 사업을 통해 110개 중소기업에 스마트공장을 구축했다.

인프라가 부족해 스마트 공장 도입을 주저하는 중소기업을 위해 최근 포스코는 스마트 공장 구축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사전컨설팅에 나섰다.

스마트 공장 구축을 위해서는 네트워크 망·유지 보수 인력 등 환경이 뒷받침 돼야 한다.

열악한 환경에서 스마트 공장을 구축하면 사후 시스템 가동에 차질이 빚어지거나, 관리가 미흡해 활용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기반 시설·인력 부족 등으로 스마트 공장 도입을 망설이는 중소기업이 많았다.

포스코는 중소기업의 이 같은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그룹 임직원들이 재능기부에 나섰다.

포스코 직원들은 스마트 공장 구축 전 각 기업의 기반 시설을 점검했다.

이후 포스코ICT와 공조해 인터넷 망을 개선하고, 웹 서버를 새로 구성하는 등 부족한 시설을 개선해 스마트 공장 구축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었다.

서명교 포항제철소 EIC 기술부 리더는 “실제 지역 중소기업을 돌아보니 공장 내 네트워크 인프라가 취약해 스마트 공장을 도입 하고 싶어도 주저하는 기업들이 많았다”며 “이러한 기업들이 스마트팩토리에 한층 다가갈 수 있도록 지원을 하는 것이 저희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포스코는 이미 스마트 공장을 구축한 중소기업에는 사후관리 서비스를 지원해 스마트 공장 활용도를 높였다.

스마트 공장 구축 후 사후 점검을 희망하는 공장 12곳을 대상으로 포스코와 포스코ICT 임직원들이 직접 점검에 나섰다.

이들은 스마트 공장의 활용 여부와 어려움을 파악하는 한편 시스템 보완 및 개선을 진행했다.

스마트 공장 도입 이후 전기 부하 가중으로 시스템 활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던 ㈜삼신은 포항제철소 설비기술부의 도움으로 시스템을 개선시켰다.

㈜삼신의 애로사항을 접한 포항제철소 설비기술부는 직접 공장에 방문해 전기 설비를 진단하고 배전반·변압기 진단 및 배선 포설 방법 변경 등 솔루션을 제공했다.

사후 관리를 통해 시스템 기능을 보완한 기업도 있다.

화신자원㈜은 구매 및 판매 정보를 수기로 입력함에 따라 스마트 공장 구축 당시 도입했던 시스템의 활용도가 저하되는 상황이었다.

이에 포스코와 포스코ICT는 기존 시스템에 거래내역서 전체를 입출력 시켜주는 기능을 보완해 업무를 간소화와 휴먼 에러 예방을 도왔다.

사후 관리에는 스마트공장 시스템 구축 전문 역량을 보유한 그룹사 포스코 ICT의 역할도 컸다.

이창복 포스코ICT Industry융합사업실장(상무)는 “회사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중소기업의 스마트 공장을 진단하고 고도화하는 것이야 말로 기업시민 포스코그룹의 역할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는 앞으로도 그룹 내 역량을 활용해 더 많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 공장 사전 컨설팅 및 사후 관리 지원을 실시하고, 중소기업의 스마트 공장 구축과 활용을 적극적으로 도울 예정이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