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민주당 후보 선거 승리에 SNS 통해 축하메세지
트럼프 선거 불복 움직임 고려 '당선'이라는 단어 쓰지 않은듯
강경화 방미 바이든 측 접촉 주목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민주당 조 바이든 대통령 후보와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후보의 미국 대통령 선거 승리와 관련해 트위터에 축하메시지를 남겼다. 문 대통령은 트위터에 “우리의 동맹은 강력하고 한미 양국 간 연대는 매우 견고합니다”라며 “나는 우리 공동의 가치를 위해 두 분과 함께 일해 나가기를 고대합니다”라고 썼다.연합
문재인 대통령은 8일 미국 대선에서 승리한 민주당 조 바이든 당선인에게 “양국 관계의 미래 발전에 기대가 매우 크다”며 축하 인사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우리의 동맹은 강력하고 한미 양국 간 연대는 매우 견고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의 이날 축하 인사는 축전이나 직접 통화 등 공식적인 외교수단이 아닌 트위터를 통해 이뤄졌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 결과에 승복하지 않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한 결정으로 보인다.

따라서 문 대통령이 바이든 당선인에게 언제쯤 직접 축하 통화를 할지 관심이 쏠린다.

앞서 이명박 전 대통령은 2008년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대선에서 승리하자 하루 만에 축하 서한을 보냈고 사흘 만에 전화 통화를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9월 16일 취임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와는 8일 만인 같은 달 24일에 통화했다.

이번은 상황이 다르다.

트럼프 대통령이 대규모 불복 소송전과 재검표 요구 등을 할 가능성이 큰 탓에 바이든 당선인의 완전하고 되돌릴 수 없는 당선 확정까지는 이런 관문을 넘어야 한다는 게 대체적인 전망이다.

지금까지 축하 메시지를 전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스가 일본 총리 등이 모두 트위터를 이용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보인다.

더욱이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 간 신뢰를 바탕으로 한반도 비핵화에 드라이브를 걸어왔던 만큼 문 대통령으로서는 공식 외교라인으로 바이든 당선인과 소통해 우회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패배를 인정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다.

문 대통령이 SNS로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를 축하하면서 ‘당선’이라는 단어를 쓰지 않은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 아니겠냐는 해석도 나온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의 초청으로 미국을 방문하는 등 트럼프 행정부와 잔여 외교 일정을 남겨뒀다는 점도 감안해야 한다.

이런 점들을 고려하면 트럼프 대통령이 최종적으로 패배에 승복한다고 선언해야 문 대통령이 바이든 당선인과의 통화 등 직접 소통이 가능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청와대는 공화당 조지 W. 부시 후보의 승리에 민주당 앨 고어 후보가 한동안 패배를 인정하지 않았던 2000년 미국 대선 때의 사례를 살펴보는 등 적절한 축전 발송 및 통화 시기를 검토하는 것으로 보인다.

당시 김대중(DJ) 전 대통령은 11월 7일 치러진 선거에서 부시 후보가 승리하자 이튿날 첫 축전을 보냈다.

이후 고어 후보가 패배 인정을 취소하고 한 달간 경합지역에서 개표와 검표, 재검표를 거친 끝에 결과에 승복하자 12월 14일에 재차 축전을 보낸 뒤 같은 달 16일에 전화 통화를 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