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동부환경기술인협회가 지난 6일 포항철강관리공단을 찾아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에 대한 의견서를 제출한 뒤 관계당국의 폐기물처리시설 확보를 촉구하고 있다.
포항철강공단내 폐기물 매립장 증설 문제로 주민 반발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경북동부지역 환경기술인들이 행정당국과 폐기물처리업체에 대해 매립장 시설 부족으로 인한 산업폐기물 대란 방지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경북동부환경기술인협회는 지난 6일 포항철강관리공단을 방문해 전익현 이사장과 간담회를 가진 뒤 포항시와 대구지방환경청에 산업폐기물 처리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에 대한 의견서를 보냈다.

이들은 이 의견서에서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철강공단 내 2개 폐기물처리 사업장의 시설증설에 대해 환경기술인들의 입장과 요구사항을 밝혔다.

이 의견서에 따르면 현재 철강공단내 300여 개 업체에서 발생하는 산업폐기물이 월 평균 2만~3만t에 이르지만 2개 폐기물업체의 잔여 매립용량은 70만㎥ 정도에 불과해 향후 3~4년 내 포화상태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이 같은 사정은 인근 경주·울산·부산 지역도 비슷한 상황이어서 영남권 전체가 산업폐기물 대란이 우려되는 데다 환경부가 ‘폐기물 발생지 처리 원칙’ 입법화를 추진 중이어서 항구적인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환경기술인들은 “이처럼 폐기물 처리와 관련한 상황이 급변하고 있는 만큼 빠른 시간 내 대비책을 마련하지 못할 경우 철강공단 가동을 멈춰야 하는 상황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폐기물 최종처리업체 역시 수익성에만 치우치지 말고, 지역 발생폐기물의 안정적 처리와 가격 안정에 반드시 동참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편 경북동부환경기술인협회는 포항철강관리공단 입주업체를 비롯한 경북동부지역 130개 업체의 환경기술인들이 모여 활동하는 단체다.

이들은 사업장의 대기·수질·폐기물·소음/진동·화학물질 등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방지시설의 설계·운영 등에도 참여하고 있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