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7일 11·15 촉발지진 3주년을 앞두고 포항을 찾아 피해 현장을 살펴보고 전폭적인 복구 지원을 약속했다.

이날 정 총리는 지진 당시 피해를 입고 철거 중인 포항시 북구 흥해읍 대성아파트 부지를 방문해 이강덕 포항시장으로부터 ‘지진 진상조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지진피해 신고접수 현황’이 현재 하루 평균 약 300명가량임을 먼저 보고받았다.

이 시장은 이어 흥해 지진피해지역에 향후 특별재생사업을 통해 북구보건소 이전 및 트라우마 치료센터 등 여러 인프라가 들어설 계획도 설명했다.

이에 정 총리는 “전화위복, 어려움을 새로운 희망으로 만들어가는 계획을 잘 설계하겠다”며 “아무 죄가 없이 특별한 일로 고통을 당하는 포항 주민들이 하루빨리 지진의 상처를 회복하고 포항이 다시 활력을 되찾도록 최선을 다하고 힘닿는 데까지 돕겠다”고 밝혔다.

이어 특별법 시행령에 따른 지진 피해 지원 시·도비 등 지방비 20% 부담과 관련, “다른 방법을 통해서라도 지방 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연구하도록 하겠다”며 “아무쪼록 힘을 내시고, 흥해읍이 옛날처럼 아주 살기 좋은 동네, 더 살기 좋은 동네로 거듭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철우 지사 등 지역 정치권의 포항의 동해안 횡단도로(영일만 횡단대교) 건설 요구에 대해 “심도 있게 검토하도록 요청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어 동해안 횡단도로와 관련, “제 생각은 정부의 국책 사업은 제대로 절차 거쳐야 해서 속단하기 어렵지만 각 지역에 특색있는 (관광)명소가 만들어져야 국민들이 외국 가는 대신 국내여행을 많이 하게 된다”며 “우리 국민이 많이 일한 만큼 쉴 때 쉬고 여유를 즐길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고 했다.

또 “국내 관광을 진흥할 명소도 만들고, 새로 찾아내기도 해 국내에서 즐길 수 있는 게 여러 가지로 필요해 (바다를 가로지르는 동해안 횡단도로는 관광랜드마크로도) 꼭 검토해 볼 프로젝트다. 경북도나 포항시, 그리고 지역 국회의원들과 밀접하게 지혜를 잘 모아보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사적인 이야깁니다만(정 총리 본인이 포항 흥해 출신 인물인 최홍준 독립운동가의 사위로서) 처남 친구도 와서 아는 체 해주셨다”며 “고향을 방문한 느낌이다. 힘내서 위기를 잘 극복하자”고 했다.

이어 이재민 임대주택에서 주민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포항이 조속히 경제활력을 되찾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정 총리는 지역 전통시장인 죽도시장으로 향해 15일까지 이어지는 쇼핑축제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 소비에 나서달라고 독려했다. 그는 상인들과 오찬을 함께하며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 소비가 진작돼 활력을 되찾길 희망한다”고 격려했다. 그는 죽도시장에서 과메기와 과일, 도넛 등을 직접 구매했고, 이를 포항 인근 복지시설에 전달했다.

이 밖에 정세균 총리는 포항방사광가속기연구소를 찾아 3·4세대 방사광가속기 시설을 점검하고 연구 인프라 지원도 약속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