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당선인에 축하 인사…대북정책 방향성엔 시각차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
여야는 미국의 차기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한미관계를 더욱 공고히 만들어야 한다는 데 공감하면서도 대북 정책의 방향성에는 시각차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은 굳건한 한미 동맹과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추진을 거듭 요구했다.

이낙연 대표는 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바이든 대통령 시대에 한미 동맹이 더욱 굳건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특히 “한반도 평화 정착을 실질적으로 진전시키도록 미리 준비하겠다”며 “미국 새 행정부 인사들과 네트워크를 쌓고, 여야 초당적 외교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한미 정상회담의 조기 개최 필요성을 거론했다.

그러면서 “바이든 당선자는 손녀와 비무장지대를 방문해 한반도 분단의 고통을 직접 눈으로 확인한 분”이라며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의 새 기회가 될 수 있다”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반면, 야권은 바이든 행정부가 들어서는 것을 계기로 문재인 정부의 유화적인 대북정책 기조를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대위 회의에서 “지난 몇 년간 한미 양국의 잘못된 대북정책과 오판은 북핵·미사일 위협을 키워주는 결과를 초래했다”며 “북핵 폐기와 한미 군사훈련 복원 등 원칙 있는 한반도 정책으로 복귀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박진 의원은 “문재인 정부 하에서 삐걱거리고 표류했던 한미동맹을 정상화해야 한다”며 “예측 가능한 동맹, 가치를 공유하는 혈맹으로 신뢰를 회복하는 게 굉장히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특히, “문재인 정부가 펼쳐왔던 굴종적인 대북 유화정책에도 근본 전환이 요구된다”며 “막무가내식으로 종전선언 앞세우며 설득만 하려고 한다면 한미동맹은 미국 새 정부 출범부터 첫 단추가 잘못 채워질 우려가 있다”고 경고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최고위에서 “흔들리고 약해진 한미동맹이 굳건히 복원되길 기대한다”며 “정부와 여야는 정치적 이해관계나 선호를 떠나 절제된 표현과 행동으로 오직 대한민국의 이익과 동맹전략의 강화에 함께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