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사

경북도는 2021년도 당초예산안 규모를 10조6548억원으로 편성, 도의회에 제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예산규모는 올해 당초예산 9조6355억원 보다 1조193억원(10.6%) 증가한 것으로 도 재정규모 상 최초로 10조원대를 넘어서게 됐다.

일반회계가 9조3320억원으로 전년대비 10.5%, 특별회계가 1조3228억원으로 전년대비 11.1% 각각 증가했다.

도는 코로나19 경기침체로 인한 취득세, 지방소비세 등 자체수입 감소 등 재정위기 극복을 위해 지난 6월부터 비상재정 상황점검 태스크포스를 가동해 경기침체에 따른 재정위기 극복대책을 수립했다.

예산편성 과정에서는 부서장의 자율·책임성을 강화한 ‘부서 실링 예산제’를 첫 도입해 부서장 책임 하에 비효율적인 사업은 폐지·축소하고 필요사업은 신규 반영 하는 등 부서장의 자율적 재정운용을 통해 2496억원의 세출예산을 구조조정했다.

이러한 어려운 재정상황 속에서 세출구조조정을 통해 확보된 재원은 통합신공항 이전, 경북형 뉴딜, 일자리 창출, 민생경제 활력지원,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SOC 등 경제 활력 회복지원 사업에 중점 투자했다고 밝혔다.

고강도 세출 구조조정 등 재정위기 극복대책 추진에도 불구하고 급격한 자체세입 감소와 전년대비 21.7% 늘어난 국고보조사업 도비 부담분 충당을 위한 부족재원 1630억원은 부득이 하게 내외부 차입을 통해 충당하였다고 덧붙였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불요불급한 경상경비 및 자체 투자사업을 줄이면서도 그 공백을 국비확보 노력을 통해 총 규모상으로는 전년 대비 10.6%를 상회하는 예산을 증액 편성함으로써 위축되는 지역경기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올해와 마찬가지로 내년에도 코로나의 불확실성이 공존하는 상황 속에서 포스트 코로나에 대응하는 경북형 뉴딜, 민생안정, 경기 활성화에 집중해 도민이 필요로 하는 적재적소에 예산이 골고루 배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