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9일 국회 교육위원회의 대구시교육청 국정감사에서 시 교육청이 나이텍연구원으로부터 구매해 학생들에게 나눠준 나노필터 교체형 마스크의 안전성 논란이 불거졌다. 대구시교육청이 30만 장을 구매해 유·초·중·고생들에게 나눠 준 마스크에서 발암성 유해 물질인 디메틸폼아마이드(DMF)가 검출된 것이 확인돼 강은희 교육감에게 회수해 폐기할 것을 요구했다.

9일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부직포 마스크의 유해 물질 기준치를 신설하고 표시사항을 개선한 ‘방한대 예비안전기준’을 제정했지만 대구를 중심으로 한 나노필터 마스크 유해성 논란이 발생한 지 한 달이 다 돼 가도록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 부직포 마스크는 물론 나노필터 마스크 소재 제조공정에서 발암성 유해물질인 MDF와 디메틸아세트아미드(DMAc)가 사용돼 안전 관리 필요성이 제기됐다.

시민단체가 MDF 검출 제보에 따라 민관합동으로 두 곳의 공인기관에 의뢰해 시험해 본 결과 적게는 10㎎, 많게는 380㎎이 검출됐다. 이에 따라 대구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는 대구지역 학생들에게 배부된 연구원 생산 나노필터 마스크의 회수를 요구하고 있다.

그런데도 마스크를 생산한 연구원은 자체 시험에서 유해 물질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고, 시교육청은 비축 마스크를 폐기하지 않고 이어서 시민단체가 전량 폐기를 촉구하고 있다. 시민단체의 이 같은 요구는 당연한 것이다. 마스크 구입 비용 또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국민 성금으로 충당된 만큼 책임 소재를 밝혀 구상권을 청구해야 한다.

대구시교육청이 아직도 문제가 된 마스크의 전량 회수는 물론 폐기를 하지 않은 것은 문제다. 교육청은 문제가 된 마스크를 신속하게 회수하고 비축 마스크도 전량 폐기해야 한다. 유해 물질이 있는 마스크를 학생들에게 끼게 할 수 없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다.

안전 문제는 과하다 할 만큼 적극적으로 지켜야 한다. 이 같은 국민 생명안전과 직결되는 유해성 논란 나노 마스크 사태는 당사자인 교육청이나 지방자치단체에 맡겨 둬서는 안 된다. 코로나19 전담 청인 질병관리청이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함께 나서서 사태를 파악하고 적극 조치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