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8일 포항문화예술회관 1층 전시실

혼자수 작업 중인 이용주 작가 모습.
포항문화재단이 11일부터 18일까지 해오름동맹 교류전으로 혼자수 작업으로 유명한 이용주 작가를 초청해 ‘귀비광 혼자수 貴妃光 魂刺繡展 - 한 공간’ 전시를 개최한다.

혼자수는 전 세계에서 하나뿐인 한국의 전통 자수법으로 이용주 작가가 특허를 받아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작업방법으로, 완벽한 밑그림과 사진(본)을 토대로 비단천에다 비단실을 염색한 후에 그 실을 바늘에 꿰어서 점과 선과 면의 입체적인 수를 하나씩 직접 놓는 방식이다. 혼자수 초상화는 국내외 정·재계 인사들뿐 아니라 프란치스코 교황을 비롯한 요르단 국왕, 前 UN 사무총장 반기문 , 가수 나나 무스쿠리, 셀린 디온 등 세계적인 유명 인사들이 소장하고 있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인물 수놓기 작업 중인 이용주 작가 모습.
이번 해오름동맹 교류전은 포항 미술의 저변 확대를 위해 포항의 상징인 ‘빛’을 다루는 작품을 선정해 전시하며, ‘한 공간’이라는 부제처럼 작가가 주로 작업한 소나무, 풍경, 초상화, 세계유명 명화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도 함께 선보인다. 겸재 정선이 진경산수의 화풍을 완성한 포항에서 만나는 금강전도와 그의 대표작 인왕제색도, 6000여명 등장인물의 눈과 입까지 생생하게 표현한 화성능행도 등 다양한 작품에서 작가는 동양화의 선과 서양화의 면을 절묘하게 조화시켜 실의 꼬임과 수를 놓는 방향을 철저하게 계산해 변하는 빛과 숨겨진 빛과 색을 보여준다.
정선 금강전도.
‘귀비광 혼자수 貴妃光 魂刺繡展 - 한 공간’전시는 11일부터 18일까지 포항문화예술회관 1층 전시실에서 관람할 수 있으며, 관람료는 무료이다. 전시장은 오전 10시에서 오후 6시까지 운영하고, 전시기간 중 휴관일은 없다. 전시 기간 중 1일 1회 오후 2시, 이용주 작가와 함께하는 전시해설 프로그램이 예정돼 있으며, 이는 사전예약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황금솔잎
또한, 안전한 전시 관람을 위해 전 관람객 개인정보 수집 및 발열체크, 손소독제 비치, 전시장 내 관람거리 1m 이상 유지 등의 감염병 예방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고, 개인마스크 미착용자나 최근 2주 이내 해외여행을 다녀온 사람은 전시실 출입이 제한된다.

기타 전시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재)포항문화재단 문예진흥팀(054-289-7823)으로 하면 된다.

포항문화재단 문예진흥팀 박창준 팀장은 “장기화 된 코로나19 상황으로 지친 시민들에게 이번 전시가 생활의 활력과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지역민들이 미술을 어려운 대상으로 느끼지 않고 일상 속에서 가까이 즐길 수 있도록 지역 문화예술공간 활성화 및 다양한 전시 콘텐츠 제공에 포항문화재단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