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원전 불모지 세종시로 이전 움직임 '반발'
"공모절차 시작되면 적극 참여"…유치전 시동

경북도청사

정부가 원전 안전의 컨트롤 타워인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를 세종시로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경북도는 “원안위는 국내 원전 절반과 중·저준위 방폐장이 있는 경북으로 반드시 와야 한다”고 경북 이전 당위성을 주장했다.

최근 국회의원 발언과 언론보도를 통해 정부가 원안위를 원전 불모지인 세종시로 이전을 추진한다는 이야기가 나오자 지역에서는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 황보승희 의원은 지난 2일 원안위 이전 장소를 원전에서 30㎞ 이내 지역으로 한정하는 ‘원안위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경북도는 지난 2018년에 원안위를 경북으로 이전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하는 등 현재까지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또 원안위는 세종시가 아닌 원전 소재 지역으로 이전해야 하므로 정부는 공모절차를 거쳐야 하고 공모가 시행되면 경북도는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라고 주장했다.

경북도 관계자는 “원안위가 원전뿐만 아니라 생활방사선(라돈) 관리와 대외 안전 등 외교 안보 업무도 있어서 세종시로 가야 한다고 주장할 수 있으나 원전이 소재한 경북에서도 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므로 원안위는 경북으로 이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원자력안전위원회를 세종시로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 원전 6호기가 있는 경주지역 원전 관계자들은 “원안위는 원전시설뿐만 아니라 5000개가 넘는 국내 방사선 업체를 모두 관리해야 하는 조직이다”면서 “100명 정도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는 원안위 본부를 지방으로 이전하는 것은 현재로선 효과도 없을 뿐만 아니라 가능성도 없어 보인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은 “원안위 본부 지방 이전보다는 현재 각 원전본부별로 운영하는 원안위 지역 사무소 조직을 확대하는 것이 유사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고 안전적인 측면에서도 훨씬 효과적”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부산 기장군은 원안위 이전 추진을 위해 부지 무상 제공을 비롯해 모든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곽성일, 황기환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