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대구시의회 건설환경위원회 박갑상, 김성태 의원.
“옛 경북도청 후적지(현 대구 시청 별관)개발 관련, 대구시와 북구청 엇박자 안된다.”

대구시의회 건설환경위원회는 11일 대구시 미래공간개발본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옛 경북도청 후적지 개발을 대구시와 북구청이 서로 다른 개발 방안으로 추진하고 있다면서 향후 계획 등을 따졌다.

이에 대해 김충한 대구시 미래공간개발본부장은 대구시와 북구청의 개발 엇박자는 있을 수 없다면서 정부가 도시 융합 특구(옛 경북도청 후적지) 지정을 하면 같은 방향으로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박갑상 위원은 “북구청은 이미 추진위원회 구성을 했다. 방향은 문화혁신지구와 스마일 혁신지구 등으로 개발 방향을 잡은 것 같다. 그런데 대구시는 융합 특구 쪽이다. 창조캠퍼스와 경북대를 연계해 개발 방향을 잡고 있다.” 면서 “기초자치단체(북구청)와 같이 할 수 있는 그림을 그리도록 해 달라”고 촉구했다.

답변에 나선 김 단장은 “기본 틀은 대구미래산업 발전과 관련된 창업공간, 그리고 R& D를 함께 넣는 것으로 하고 있으며, 경제국과 TF를 만들어 논의를 진행 중이며, 조만간 기본 컨셉이 정리될 것 같다”고 말했다.

대구시가 서대구역세권 개발을 위해 추진하는 하·폐수처리장 통합 지하화 사업에 대해 처리용량 적정성 문제도 제기됐다.

김성태 위원은 현재 하수처리장 용량은 달서천 40만t, 북부 처리장 17만t 등 57만t이라고 전제 한 후 그러나 계획하고 있는 통합 하수 처리장의 용량은 32만2000t에 불과한 것으로 돼 있다면서 시설 용량의 적정성 여부를 따졌다.

이에 대해 김 단장은 “기존의 처리량 57만t은 계획인구 91만 명을 기준으로 설계를 했기 때문”이라며 “그러나 현재 인구는 50만 명에 지나지 않아 용량부족 현상은 없을 것”이라고 예상한 후,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추가 대책도 마련 중 임을 설명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