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위 기자회견서 찬성 의사

봉화 도촌리 일반폐기물소각장 자원화사업 유치 추진위원회는 지난 11일 봉화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봉화읍 도촌리에 추진되는 일반폐기물 소각장 자원화사업을 행정절차에 따라 흔들림 없이 추진할 것”을 주장했다.
봉화군 봉화읍 도촌리에 추진 중인 폐기물소각장 건립을 놓고, 주민 간 찬·반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유치위원회가 소각장 건립을 찬성하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봉화 도촌리 일반폐기물소각장 자원화사업 유치 추진위원회(이하 유치위)는 지난 11일 봉화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봉화읍 도촌리에 추진되는 일반폐기물 소각장 자원화사업을 행정절차에 따라 흔들림 없이 추진할 것”을 주장했다.

회견에 앞서 유치위 주민 10여 명은 엄태항 군수와 권영준 군의회 의장을 잇달아 면담하고 “주민 간 갈등이 더 심화되기 전에 행정절차에 문제가 없다면 하루빨리 허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치위는 이날 일반폐기물 소각장이 들어서는 도촌리 인접 주민들로 주민 간 갈등이 야기되는 현 상황에 대해 “안타까운 심정을 금할 수 없다”며 유치 배경과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봉화 도촌리는 1970년 초부터 축산시설인 재래식 양계장을 시작해 현재 돈사, 우사, 음식물처리시설, 계분 비료공장 등이 무분별하게 들어서 악취와 가축 전염병 등으로 50여 년 간 사람이 찾지 않는 열악한 환경과 고통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고 토로했다.

또한 “이런 여건하에 환경을 개선하고 주변 지역을 개발해 도촌지역이 ‘혐오지역’이라는 오명을 벗어나길 바라는 마음으로 스스로 마을 정화사업에 뛰어들었고 일반폐기물 소각장 자원화 사업을 유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소각장설립 반대 측은 해당 지역 주민 의사를 무시한 채 인근 지역 주민들까지 끌어들이는 것은 주민 간 갈등을 조장하고 “지역 주민을 우롱하는 행위”라며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봉화 도촌리에 건립을 추진중인 폐기물소각장은 하루 434t(소각 94t, 파쇄 90t, 중간재활용 250t)의 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 시설로 지난 7월 A 업체가 봉화군에 사업신청을 했으며 보완을 거쳐 군청은 허가를 두고 관련 법령을 검토하고 있다.

박문산 기자
박문산 기자 parkms@kyongbuk.com

봉화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