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달서구의회 업무추진비 유용 의혹과 관련해 달서구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구청 의회사무국 공무원 3명을 고발한 것과 관련해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공무원 탄압 행위를 멈추고 시민들에게 사죄할 것을 촉구했다. 사진은 지난 9일 달서구의회 민주당 의원총회가 ‘내부정보 유출과 사찰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 및 구청 진상조사 요청’ 기자회견 모습.
대구 달서구의회 업무추진비 유용 의혹과 관련해 달서구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구청 의회사무국 공무원 3명을 고발한 것과 관련해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공익제보자 색출과 공무원 탄압 행위를 멈추고, 시민들에게 사죄할 것을 촉구했다.

우리복지시민연합,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대구여성회, 장애인지역공동체 등 4개 단체는 11일 성명을 내고 “시민 세금을 도둑질한 사람들이 불법사찰을 당했다고 큰소리치며 고발까지 한 해괴한 사태가 벌어졌다”며 “적반하장 후안무치한 전형적인 물타기 국면전환용 고발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지난 9일 달서구의회 민주당 의원들이 진행한 ‘내부정보 유출과 사찰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 및 구청 진상조사 요청’ 기자회견에 대해 “공정한 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공익제보자를 보호해야 할 지방의원들이 비리를 저지르고도 오히려 공개적으로 내부제보자를 색출하겠다며 탄압에 나선 충격적인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또 “공익제보자를 보호하겠다던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의 약속에 역행하는 국면전환용 ‘내로남불’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민주당 달서구의회 의원총회는 지난 9일 달서구의회 사무국장 등 달서구청 직원 3명을 업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대구지검 서부지청에 고발했다.

의원총회는 “내부결재 내용임에도 총 6차례나 정확한 일시와 장소에서 사전에 모의해 동영상이 촬영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모두 언론 보도자료로 쓰였다”며 “아무리 공익제보라도 그 과정과 방법이 불법적이라면 본래 취지에 어긋난다”고 고발 취지를 밝혔다.

한편 달서구의회를 둘러싼 업무추진비 유용 의혹은 지난 7월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을 맡은 의원들과 전반기 부의장 등 민주당 소속 달서구의원 4명이 업무추진비를 부당하게 사용했다는 의혹에서 비롯됐다. 지난 7월 이후 같은 당 소속 의원의 내부고발이 이어지며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으로 확대됐다. 현재 달서구의원 6명이 업무추진비 유용 의혹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