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전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에 대한 경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가 기념관 대강당에서 열렸다.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 간부 갑질과 채용 특혜 논란이 더욱 과열되고 있다.

12일 경북독립운동기념관 대강당에서 열린 경상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최근 논란을 빚고 있는 한 간부에 대한 ‘갑질·채용 특혜’에 대한 내용이 집중적으로 다뤄졌다.

기념관 대강당에서 10시 30분부터 두 시간가량 진행된 행감에 김하수 위원장을 비롯한 7명(조주홍 의원 불참)의 의원들의 날 선 질문이 이어졌다.

경상북도의회 김영선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

김영선 도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은 “종합감사 결과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보고를 받기에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며 “요건이 되지 않는데도 자격요건을 변경하면서까지 채용한 과정에 합리적인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특히 “예전에도 여직원 성희롱 문제가 발생해 해당 직원에 대한 징계와 함께 재발 방지 차원의 교육이 이뤄졌음에도 비슷한 일이 되풀이되고 있다”며 “직원들의 근무 태도가 독립운동기념관 설립취지에 맞지 않게 부끄러운 행동을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해당 직원에 대한 연봉책정에도 문제가 있다”며 “잘못된 연봉책정은 반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북독립운동기념관에서 이러한 문제가 계속 발생하면 존재 이유가 없고 또다시 이런 일이 발생하면 조직이 해체돼야 한다”고 비판했다.
 

경상북도의회 도기욱 의원(국민의힘·예천)

도기욱 도의원(국민의힘·예천)도 “경북독립운동기념관은 지난해 경영평가에서 최하위 수준에 머물고 있다”며 “조직 내부의 문제가 경영평가로 이어지는 만큼 직원끼리 잘못된 것은 인정하고 더 잘해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경상북도의회 나기보 의원(국민의힘·김천)

나기보 도의원(국민의힘·김천)은 “경북독립운동기념관은 다른 출자출연기관보다 더 모범이 돼야 하는 기관”이라며 “각 부서장이 직원들 간의 소통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상북도의회 김성진 의원(국민의힘·안동)

김성진 도의원(국민의힘·안동)은 “경북독립운동기념관의 각종 불미스러운 일로 많은 소회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며 “비상근직인 관장의 상근직 전환을 전제로 직제개편을 통해 내부 갈등을 해소할 것”을 주문했다.
 

경상북도의회 장경식 도의원(국민의힘·포항)

장경식 도의원(국민의힘·포항)은 “전 직원을 대상으로 제대로 된 직원평가를 펼쳐 직원들이 사명감을 가지고 열심히 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며 “또다시 이런 일이 발생하면 경북독립운동기념관의 존립 자체가 필요 없다는 동료 의원들의 이야기를 잘 새겨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경상북도의회 김하수 행정보건복지위원장(국민의힘·청도)
경상북도의회 김하수 행정보건복지위원장(국민의힘·청도)

김하수 위원장(국민의힘·청도)은 맺음말을 통해 “17명밖에 되지 않는 조직에 3명의 부장도 소통이 안 되니 조직이 파탄으로 이어지면서 또 다른 부작용을 일으킨다”며 “경북독립운동기념관 내부 직원들의 갈등으로 동료 의원의 명예가 실추되는 일이 벌어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직의 문제와 관련해 한 번만 더 언급되면 조직이 존재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의원들의 지적과 질타가 이어지자 정진영 경북독립운동기념관장은 “아직 감사결과가 나오지 않아 구체적으로 언급할 수 있는 내용은 없다”면서도 “문제가 된 연봉산정에 대해서는 감사결과에 따라 환수 조치 하겠다”고 밝혔다.

이렇듯 경북독립운동기념관 갑질·채용 특혜 논란이 행정사무감사에서 주요 사안으로 다뤄지고 있으나, 경북도 감사관실 공직감찰팀은 아직도 감사결과 발표에 뒷짐을 지고 있다.

문제의 간부직원이 올 연말 퇴직을 앞두고 있어 경북도가 ‘봐주기’를 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는 이유다.

이에 대해 경북도 감사관실로 감사결과 발표 일정에 대해 질문했지만 공직감찰팀 관계자는 “담당자가 회의에 참석해 마치고 연락을 주겠다”고 한 뒤 답변을 미루고 있는 상태다. 앞서 지난 2일에도 경북도 감사관실은 감사결과에 대해 “할 말이 없다. 마음대로 기사를 쓰라”며 일방적으로 전화를 끊은 바 있다.
 

이정목 기자
이정목 기자 mok@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