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장관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연합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발언으로 시작된 특활비 논란의 불똥이 전직 법무부 장관에게까지 튀고 있는 가운데 추 장관은 12일 “정상적으로 집행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밝혔다.

추 장관은 이날 국회 예결위에 출석해 ‘박상기, 조국 전 장관 재임 시절부터 지금까지 특활비 사용 내역을 제출해 달라’는 국민의힘 황보승희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추 장관은 그러면서 “전임 장관들이 특활비 사용을 어떻게 했는지는 알 수 없다. 지금 (예결위에서) 심사할 대상은 아니다. 확인해 보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법무부가 국회 법사위의 특활비 현장검증 자리에서 공개한 설명 자료에는 법무부가 매년 10억 원 이상을 미리 떼어놓고 사용한 내역이 담겼다.

2018년과 2019년에 장관실로 2억4300만 원과 3억3500만 원이 배정된 것도 공개됐다.

이번 공개로 추 장관은 특활비를 쓰지 않은 점이 강조됐지만, 전임자인 조국·박상기 전 장관에게는 특활비를 배정한 게 드러나면서 야당은 청와대와 국정원 등 다른 기관 특활비도 검증하자고 나선 상황이다.

추 장관은 이날 기획재정부가 법무부에 배정한 특활비 규모와 법무부 자체편성 특활비의 규모에 큰 차이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 “(제외된 항목은) 국회 정보위가 예결위를 거치지 않고 심사하는 정보 예산”이라고 설명했다.

추 장관은 그러면서 질의자인 황보 의원에게 “(예결위에서 심사하는) 여기에 포함해서 질문하면 안 된다. 구조적으로”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추 장관의 답변 직후 법무부는 취재진에게 문자를 보내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의 정보 예산은 ‘국익 위해 인물 입국 차단’, ‘대테러 외국인 정보수집’ 등 특수 목적을 위해 편성된 예산으로, 관계 기관의 결산·감사를 받는다”며 “법무부 장관이 전용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추 장관은 “검찰에 내려간 특활비를 돌려받아 사용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없다”라고 답변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