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증위 "근본적으로 검토해야"…사실상 백지화 결론
부산시장 보궐 앞두고 "가덕도 밀어주기" 비난 여론도
지역 정·재계 "경북대구통합신공항 찬물"…철회 촉구

ADPI(파리공항공사)의 지난 2016년 6월 영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검토연구 용역 결과 보고서.

우려가 현실화 됐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7일 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의 검증 결과 발표와 관련해 “후속 조치에 대한 계획을 면밀히 마련해 동남권신공항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검증위로부터 검증 결과 보고서를 전달받은 뒤 후속 조치를 논의하기 위한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관계 부처에 이같이 지시했다고 총리실이 밝혔다.

검증위가 이날 김해신공항안에 대해 “근본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며 사실상 백지화라 할 수 있는 결론을 내린 만큼 국토부는 앞으로 정부 입장을 정리하고 구체적인 후속 조치를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정부·여당이 내년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김해신공항 건설안을 번복, 폐기하는 대신 10조7500억 원 규모의 가덕도 신공항 국책사업을 정치적으로 악용해 마음대로 추진하려 한다는 비난이 제기되고 있다. 공항관계자들은 현재 가덕도신공항 건설 비용은 20조 원이라는 천문학적인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지난 2016년부터 지금까지 4년을 끌어온 김해 신공항 국책사업을, 아무런 동의절차 없이 막무가내식으로 번복했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이유는 ADPI(파리 공항 공사)라는 세계 최고의 공항 전문기관이 지난 2016년 6월 용역 결과를 발표했을 당시와 지금의 상황이 크게 변한 게 없는 데다 국무총리실이 검증 자체를 왜 해야 했는지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당시 ADPI가 김해 공항과 밀양, 가덕도 신공항 등 영남권 신공항 사전 타당성 검토 용역 결과를 짚어보자.

용역 최종보고서에는 김해공항, 밀양 신공항활주로 1개 때와 활주로 2개, 가덕도 신공항 활주로 1개 건설과 2개 건설할 때를 가정해 총 5가지로 분류했다. 평가는 운영적 측면, 접근성, 사회경제적 측면, 비용 이행 가능성 등 4개 항목을 했다.

그 결과(1000점 기준), 김해 신공항은 운영 면에서 805점, 접근성 816점, 사회경제적 영향과 생태 783점, 비용과 이행 가능성 820점이었다.

밀양 신공항은 활주로 1개 건설 시 운영 686점, 접근성 743점, 사회 경제적 영향과 생태 713점, 비용 이행 가능성 731점이었으며, 활주로 2개 건설 시 운영 687점, 접근성 705점,사회 경제적 영향과 생태 650점, 비용과 이행 가능성 671점이었다.

가덕도는 활주로 1개 건설 시 운영 619점, 접근성 606점,사회 경제적 영향과 생태 649점, 비용 이행 가능성 579점이었으며, 활주로 2개 건설 시 운영 574점, 접근성 550점,사회 경제적 영향과 생태 616점, 비용과 이행 가능성 489점이었다.

평가를 종합해 보면, 가덕도 신공항(활주로 1, 2개)은 모든 평가에서 최하위를 면치 못했다. 김해 신공항이 모든 면에서 큰 점수 차지로 1위를 차지했으며, 밀양은 2위를 기록했다.

그러면 건설비용은 얼마나 투입될까.

4년 전 기준으로 김해신공항은 4조3929억 원, 밀양활주로 2개 6조1387억 원, 밀양 활주로 1개 4조7815억 원, 가덕도 활주로 2개 10조7578억 원, 가덕도 활주로 1개 7조 8810억 원이 투입될 것으로 당시 ADPI는 전망했다.

가덕도에 활주로 1개 건설 시 1.8배, 2개 건설 때의 2.5배 예산이 김해 신공항을 건설보다 더 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4년 넘게 국책사업으로 추진되어온 김해 신공항 확장안이 백지화된 것에 대해 대구 경북의 경제인들도 분노와 함께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이는 당초 대구·경북의 발전을 한걸음 양보하고 밀양을 후보지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무시하고 정부가 결정했던 김해신공항 확장안을 정부 스스로 뒤집는 어처구니없는 결정이라고 반발했다.

지역경제계는 “특히 일부의 가덕도 신공항 건설 주장은 더더욱 심각한 상황”이라면서 “국가발전을 위한 사업에 경제논리보다는 정치논리에 의해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힘을 실어주는 것은 지역 간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역 경제인들은 이 같은 여파로 대구 경북통합신공항 건설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자칫 지역의 백년대계를 위협받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 휩싸여 있다.

경제인들은 “대구 경북의 발전을 위해 신공항을 염원하는 뜻을 모아 통합신공항의 입지를 선정하고 이제 첫걸음을 내딛는 대구 경북민에게 찬물을 끼얹는 행위”라고 지적하면서 대구 경북의 경제인들은 지방의 균형 있는 발전과 국가의 미래를 위해 김해신공항 확장안 백지화를 철회하여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