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 발표

고우현 경북도의회 의장
고우현 경북도의회 의장

고우현 경북도의회 의장은 정부의 부산 김해신공항안 사실상 백지화에 대해 “개탄과 분노를 금치 못하며 정치적 판단에서 비롯된 무책임한 결정을 결코 수용할 수 없다”며 철회를 촉구했다.

고 의장은 18일 성명을 통해 “이번 결정은 영남권 합의 정신을 깨고 대규모 국책사업을 정책적 일관성도 없이 일순간에 엎어버린 것이며, 결과적으로 대한민국을 분열과 갈등의 수렁에 빠지게 하여 정부에 대한 극심한 불신만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김해신공항 검증에 대해 총리실은 정치적 판단 없이 기술적 부분만 검증할 것임을 분명히 밝혔고, 국토교통부도 안전, 소음, 수요 등에 문제가 있다는 부·울·경의 주장에 대해 ‘문제없음’을 수차례 밝혀왔지만 국가백년대계를 위한 정책은 하루 아침에 사라지고 오직 정치적인 계산과 결정이 덮어버렸다”고 지적했다.

또 “이번 결정이 앞으로 가덕도 신공항으로 연결돼서는 안 된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4년 전 영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 때 가덕도 신공항은 높은 비용, 환경파괴, 부·울·경을 제외한 지역에서의 낮은 접근성, 어업피해 등으로 사실상 낙제점을 받았지 않았는가”라며 반문하며 “이러한 문제에 대한 검증도 없고 영남권 시도민의 합의 없이 가덕도 신공항이 다시 추진된다면 심각한 저항에 직면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했다.

고 의장은 “앞으로 도의회 차원에서 이번 결정이 과연 국가 전체의 이익에 부합하는지 심도 있게 재고할 것을 요구하고 김해신공항을 당초 합의대로 추진할 것을 강력히 촉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