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빈대교 건설·어민 대피 등 이유…2021년 6월 발주·하반기 착공 추진

영일만항 사진
포항 영일만항 해경부두 이전사업이 내년 6월 발주, 본격 추진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는 18일 국무회의에서 중앙항만정책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수립중인 ‘제4차(2021-2030) 전국 항만기본계획’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된 계획은 올해 내로 고시할 예정이다.

제 4차 항만기본계획 중 포항항은 4차 산업 혁명 대비 항만물류 디지털화·지능화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항만기능 특화 및 지역사회 상생을 통한 지속 가능한 해운·항만 여건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당초 영일만항 국제여객터미널 확충과 연계해 이전하려던 포항구항 연안여객터미널 이전 계획을 연기하는 대신 해경부두를 먼저 이전하기로 했다.

해양수산부는 3차 계획 당시 포항구항 연안여객터미널을 영일만항으로 이전한 뒤 중소형 화물부두로 전환한다는 계획이었으나 4차 계획에서 해경부두 이전 이후로 변경함에 따라 시기가 미뤄질 전망이다.

포항구항 해경부두는 그동안 가칭 동빈대교(국지도 20호선) 건설 계획 및 어민 대피 문제 등으로 인해 조속한 영일만항 이전 민원이 잇따름에 따라 당초 연안여객터미널 이후 추진할 계획이었으나 4차 항만계획에서 순서를 앞당겼다.

이에 따라 해경부두는 현재 실시중인 기본 및 실시설계가 완료되면 내년 6월 발주 및 하반기 중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또 국가어업지도선부두 기능 도입으로 동해권 어업지도 활동 지원 및 어업지도선 안전 운영이 가능한 피항지 확보를 위해 영일만항 기존시설을 기능 재배치한다.

이외 시멘트·모래 등을 처리하는 포항구항내 송도부두 기능의 영일만항 이전 계획은 그대로 유지시켰다.

울릉항 역시 동해해역 국가안보·영토 및 영해관리 전략적 요충 항만으로 육성하고, 환동해권 해양관광 거점 항만으로 개발한다는 기본계획에 변화를 주지 않았다.

먼저 도동항 여객부두는 접안시설을 연장시켜 계류안전성 확보 및 대형여객선 동시접안이 가능토록 해 여객부두 기능을 향상시킨다.

사동항은 기존 기능을 유지하는 가운데 여객선 터미널 주변 지원시설 확대 및 사동항 배후부지 내 공공시설 설치를 통한 항만 환경 개선을 추진한다.

울진 후포항 역시 동해남부권 영해관리 거점 항만으로 개발한다는 방침이 유지되는 가운데 소형선 부두 시설연장 등 부족한 부두시설 확충으로 지역민 어업활동을 지원하고, 국가어업지도선 부두 신설 및 해경부두 신설·확장해 국가안보 및 영해관리 효율성을 극대화를 추진한다.

또 해수교환시설 설치를 통한 해수유통 기능 확보 및 항내 수질 개선 유지 강화로 항만 환경 개선에 나선다.

지일구 포항해수청장은 “포항항 기본계획을 기본으로 물동량 추이와 해운, 항만여건 변화에 따라 필요한 사항은 적기에 반영하고 유연하게 대응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항만기본계획은 항만법에 따라 해수부 장관이 수립하는 항만 관련 최상위 국가계획이다.

전국 30개 무역항과 29개 연안항 중장기 육성 방향 및 항만별 개발계획 등을 포함한 우리나라 항만 개발과 운영 기준이다.

해수부는 제3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 수립(2016.9) 이후 급변하는 해운·항만 여건을 반영하기 위해 전문기관과 공동으로 물동량 수급상황을 분석·전망하고, 지자체 의견수렴, 공청회 및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제4차 전국 항만기본계획’을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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