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이르면 12월 주민설명회…기재부 타당성 심사가 최종 관문

국토교통부가 대구산업선 철도 노선(서대구역~국가산단·총 연장 34.2㎞)에 성서공단호림역과 서재 세천역 신설을 추진하는 것으로 가닥 잡았다. 달서구청 제공.
국토교통부가 대구산업선 철도 노선(서대구역~국가산단·총 연장 34.2㎞)에 성서공단호림역(이하 호림역)과 서재 세천역 신설을 추진하는 것으로 가닥 잡았다.

당초 호림역과 서재·세천역사 신설에 부정적이었던 국토부가 태도를 180도 전환하며 기획재정부 최종 승인으로까지 이어질지 관심을 모은다.

22일 국민의힘 홍석준 (대구 달서구갑)의원은 경북일보와 전화통화에서 최근 국토부 고위관계자와 만난 자리에서 “호림역 신설을 추진하겠다”는 확답을 받았다고 전했다.

홍 의원은 “확고하게 반대했던 국토부가 최근 한두 달 사이 입장이 조금씩 달라졌다”며 “며칠 전 만난 국토부 고위관계자가 호림역과 서재·세천역 모두 신설을 추진하겠으니, 기재부를 잘 설득시켜 달라는 부탁을 받았다”고 말했다.

호림역과 서재·세천역은 모두 산업단지를 끼고 있어 ‘서·남부권 산단 근로자 및 물류수송 편의 제공’이란 취지에 부합한다. 하지만 과다한 사업비 증액으로 국토부는 난색을 보였다.

대구산업선 철도 노선 총사업비는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당시인 2016년 1조3105억 원이었다. 하지만 예타 통과를 위해 대구시가 무리하게 사업비를 축소한 탓에 이미 총사업비는 예타때보다 14.4% 오른 1조 5000억 원이다. 총사업비가 15% 이상 늘어나면 기획재정부의 ‘사업 적정성 검토’ 대상이 된다.

사업비가 증가한 이유는 안전상의 문제로 인한 노선 변경과 역사 내 필수 안전시설 미설치다.

호림역 신설 비용은 580억 원, 서재·세천역 신설비용은 1003억 원으로 추정된다.

홍 의원은 “사업 적정성 검토 대상에 오르지 않는 다양한 논리를 만들고, 기재부를 설득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호림역과 서재·세천역 신설과 관련된 주민설명회를 이르면 다음달 말, 늦어도 내년 1월에는 개최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주민설명회는 역사 신설을 추진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날”이라며 “현재 역사 신설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지만, 비용문제를 주로 보는 기재부의 결정이 가장 중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역사간 거리가 최소 7㎞는 확보돼야 한다는 지침은 있지만, 절대적인 조건이 아닌 만큼 그 이내에도 가능한지 따져보고 있다”고 말했다.

일반철도사업인 대구산업선 건설은 역사간 거리가 최소 7㎞ 이상(도시철도는 1㎞)이 돼야 한다. 기존 예정 노선에서 호림역이 생기면 인근 계명대역(2호선)과는 이격거리가 1.8㎞, 서재·세천역과 계명대역 간 거리는 2.3㎞다.

한편 달서구의회는 지난 20일 대구산업선 호림역 설치 촉구 토론회를 했다. 이종건 성서산단 호림역 설치촉구위원장(전 대구대 교수)은 이날 토론회에서 “호림역 건설비는 3.81% 증가하는 반면, 수요는 16.2% 증가한다”며 “장래 국철 및 광역철도, 도시철도와 연계한다면 물류비용 절감 및 기업경잭력 극대화로 이어져 성서산단의 변모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