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대형폐기물 배출 모바일 사이트 캡쳐.
포항시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시대에 폐기물 배출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해 스마트폰 모바일 대형폐기물 배출신고 서비스를 시작했다.

기존의 온라인 대형폐기물 배출신고는 컴퓨터를 통해 사이트에 접속해서 대형폐기물을 배출할 장소와 대상품목을 입력하고 계좌이체 또는 카드결제를 통해 수수료를 납부하는 절차로 이뤄졌지만, 배출신고 사이트가 PC 전용으로 제작돼 스마트폰 및 모바일 기기로 접속할 경우 수수료 결제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포항시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의 중요성이 강화되고 모바일로 생활의 모든 것을 해결하는 모바일 세대의 수요에 부응하고자 기존 PC전용 사이트 외에 스마트 모바일 전용 대형폐기물배출신고사이트(waste.pohang.go.kr/m)를 제작해 지난 20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새롭게 추가된 모바일 배출신고를 위해서는 검색창에 ‘포항시 대형폐기물’로 검색하면 자동으로 모바일 전용 신고사이트로 들어갈 수 있다.

특히, 모바일 전용 결제시스템이 추가돼 스마트폰에서도 쉽게 수수료 결제를 할 수 있게 제작됐으며, 수수료 결제 후 신고필증 번호가 나타나면 이를 종이에 적어 배출할 대형폐기물에 부착 후 신고한 장소로 배출하면 된다.

또한, 생활 폐가전을 배출할 때 전화 한 통 또는 클릭 한 번이면 대형폐기물 처리수수료 없이도 무상으로 방문 수거 처리가 가능하다. 폐가전(소형가전은 5개 이상)은 내부 부품을 훼손하지 않은 온전한 상태의 제품일 경우 무상수거서비스신청이 가능하며, 콜센터(전국 국번없이 1599-0903)나 인터넷(www.15990903.or.kr)으로 예약 접수한 후 지정일에 배출하면 된다.

포항시 관계자는 “모바일 대형폐기물 배출신고 서비스는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에 맞춰 비대면으로 편리하게 대형폐기물 배출신고를 하기를 원하는 수요에 맞춘 서비스”라며 “시민들이 대형폐기물과 생활 폐가전을 편리하게 신고하고 신속하게 수거할 수 있도록 해당 서비스를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