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와 실천 이야기’ 책자.
경북교육청은 수업탐구교사공동체 소속 교사들이 교사수준 교육과정을 실천한 내용을 담은 ‘초등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와 실천 이야기’를 출판했다고 25일 밝혔다.

교사수준 교육과정이란 국가·지역수준의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학교수준 교육과정과 교육환경을 반영해 학급 단위로 편성·운영하는 실천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초등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와 실천 이야기는 수업탐구교사공동체인 ‘경북초등성장연구소’교사 9명의 교사수준 교육과정 운영 사례를 담은 살아있는 수업이야기이다.

이 책은 백워드 설계를 기반으로 수업을 설계하고 실천한 내용을 담은 것으로 교육과정 설계 이야기, 교육과정 실천 이야기, 학년별 교과서-교육과정 분석표, 교육과정 삶 이야기 등 총 4장으로 구성돼 있다.

1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다양한 교사수준 교육과정 및 수업 실천이야기로 구성했으며 특히, 복식 학급 교육과정 실천 이야기도 함께 담았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교사수준 교육과정 운영 및 실행력을 제고하고 소통과 집단지성 발휘로 더불어 성장하는 교육 연구 풍토 조성을 위해 수업탐구교사공동체 100팀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2020년을 ‘교사수준 교육과정 실천 원년의 해’로 정하고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존중하는 교사수준 교육과정이 현장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경북초등성장연구소는 2017년부터 매월 1회 모임과 월간지 발행을 통해 학생 개인의 잠재력을 키우고 진정한 배움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