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서비스

전국 유일 강관기술센터, 포항 블루밸리국가산단에 들어서
전국 유일 강관기술센터, 포항 블루밸리국가산단에 들어서
  • 곽성일 기자
  • 승인 2020년 11월 28일 21시 50분
  • 지면게재일 2020년 11월 28일 토요일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시가 27일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에서 고품질 강관산업 육성을 위한 ‘강관기술센터’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이 강관기술센터를 둘러보고 있다. 포항시 제공

경북 포항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에 전국 유일 강관분야 전문 지원시설인 강관 기술센터가 준공됐다.

포항시는 27일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에서 고품질 강관산업 육성을 위한 ‘강관기술센터’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이강덕 포항시장, 정해종 포항시의회 의장, 김정재·김병욱 국회의원, 한흥수 한국철강협회 강관협회장을 비롯한 강관사 대표, 유관기관 대표와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산업부·경북도·포항시가 총사업비 204억 원을 투입해 2017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고품질 강관산업 육성 통합시스템 구축 사업’의 핵심 인프라인 ‘강관기술센터’는 포항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 연구시설용지에 부지 7583㎡, 연면적 2725㎡, 연구동과 2개의 실험동으로 준공됐다.
 

포항시가 27일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에서 고품질 강관산업 육성을 위한 ‘강관기술센터’ 준공식을 개최하고 있다. 포항시 제공

강관기술센터는 실험동에 강관피로 및 굽힘시험기, 레이저 아크 하이브리드 용접시스템 등 강관업계에서 수요가 높은 22종의 시험평가 장비를 2021년까지 도입해 국내 강관사를 대상으로 장비활용 및 기술지원, 평가체계 정비 등을 지원할 계획이며, 이는 전국 유일의 강관분야 전문지원시설이다.
 

포항시가 27일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에서 고품질 강관산업 육성을 위한 ‘강관기술센터’ 준공식을 개최하고 있다. 포항시 제공

특히, 제품 시험인증을 위해 통합 전문기관이 부족했던 기존 시스템을 보완함으로써 고부가 제품 개발을 위한 신속한 피드백, 기업의 제품 신뢰성 확보 등 산업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제철소와 강관제조사에서 소재개발과 제품개발이 별도로 이뤄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강관산업 구조상 소재적용 및 제품 신뢰성 검증으로 이어지는 효율적인 지원체계 구축에 큰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지난 2020년 6월 지역 철강산업의 다변화와 위기 극복을 위해 추진한 ‘철강산업 재도약 기술개발사업’과 연계하여 철강산업과 강관산업의 유기적인 밸류체인을 구축해 성장한계에 직면한 철강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포항시가 27일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에서 고품질 강관산업 육성을 위한 ‘강관기술센터’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오른쪽 두번째) 등이 강관기술센터를 둘러보고 있다. 포항시 제공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강관기술센터가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에서 첫 준공식을 갖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이를 시작으로 강관산업의 경쟁력 확보뿐만 아니라 기업유치를 통한 산업단지 활성화 및 기업육성 거점기능 강화를 추진해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곽성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