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풍천풍서초 ‘선택 교육과정’ 운영 성과 보고회
안동 풍천풍서초등학교는 지난 26일 교육과정 정책연구학교 2차 년도 운영 성과 보고회를 실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보고회는 ‘선택 교육과정 개발 운영을 통한 미래 핵심역량 강화’라는 주제로 2차 년도 운영한 결과를 공유하고 일반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현장 보고회는 코로나19 탓에 교육학 박사 및 교육연구사, 장학사 등 교육과정 관련 전문가 5인이 참석해 현장 녹화 영상을 송출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풍천풍서초는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교육부 요청 교육과정 정책연구학교로서 선택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이 과정은 중학교의 자유학기제, 고등학교의 고교 학점제와 더불어 초등학교 학생의 학습 선택권을 지원하고 즐거운 배움 활동을 유도하여 미래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미래 핵심역량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선택 교육과정은 학생이 자신에 대한 흥미, 적성, 역량 검사 등을 바탕으로 배움 주제를 선택하고 활동 계획과 실천, 평가 및 공유활동을 학생이 주도한다는 점에서 학생 참여 동기와 몰입도가 높은 게 특징이다.

풍천풍서초 유진선 교장은 “앞으로도 교육과정 정책연구학교로서 선택 교육과정이 초등학교 현장에 효과적으로 적용할만한 지를 더 심도 있게 연구하겠다”고 밝혔다.

오종명 기자
오종명 기자 ojm2171@kyongbuk.com

안동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