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의회는 지난달 30일 열린 제256회 경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경주시의회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계획과 철회 촉구 결의안의 채택했다.

시의회는 지난달 30일 열린 제256회 경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한영태 의원이 발의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철회 촉구 결의안을 통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계획을 강력히 규탄하고, 이와 관련한 일련의 계획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의원들은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에 대한 투명한 정보 공개와 객관적인 검증도 없이 태평양 방류를 시도하겠다는 것은 바로 인접한 우리 한반도 주변 바닷물의 심각한 오염은 물론이거니와 지구 해양 전체와 뒤섞여 인류 전체에 큰 악영향을 미칠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주시의회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계획을 강력히 규탄하고, 이와 관련한 일련의 계획을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우리 정부도 단호하고 실효적인 대책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의원들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의 현황과 재처리 방법에 관한 모든 정보를 국제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하고, 우리 정부도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시도에 대한 모든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단호하게 대처할 것”을 촉구했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