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스테이션·AI드론 등 자연재해 실시간 탐지

경주시는 국립공원 남산 일원 문화재의 안전을 위해 방재용 드론시스템을 시범구축키로 했다.
경주시가 노천박물관이라 일컫는 경주 남산일원 문화재의 안전체계 구축을 위해 방재용 드론시스템을 운영키로 했다.

경주시는 지난달 26일 경주 통일전에서 ‘경주 남산일원 문화재 방재용 드론시스템 시범구축 및 운영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착수보고회에는 문화재청과 경주시, 경주국립공원사무소 등 관계자들이 참석해 문화재 안전체계 구축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사적 제311호인 경주 남산 일원은 노천박물관으로 불릴 만큼 다수의 문화재가 산재돼 있어 경주국립공원 남산지구로 지정돼 있으며, 산림 내에 지진이나 산불·산사태 등 대규모 재난 발생시 문화재 피해 범위가 광범위 하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추진되는 문화재 방재용 드론시스템 시범구축 및 운영용역은 비가시권에 조종자가 없는 자동 비행기술과 영상 인식시스템 구현, 정밀 이·착륙, 자동충전 등 인공지능을 적용한 드론스테이션을 활용해 문화재 안전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사업이다.

특히 드론시스템 구축으로 AI기반 드론 영상데이터를 활용해 문화재 내에 무단 침입을 감지하고, 불꽃이나 연기로 산불 발생을 탐지해 관계 담당자와 통합관제센터에 즉각 알려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최해열 문화관광국장은 “드론 스테이션과 AI기반 드론을 활용한 문화재 안전체계 구축으로 광범위한 구역에서 신속하고 정밀한 대응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 기술 도입으로 지역의 문화재 재난안전관리 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